2024-04-16 19:20 (화)
“조선산업단지 조성 환경파괴 우려”
“조선산업단지 조성 환경파괴 우려”
  • 승인 2007.07.0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환경단체·학계, 어업권 보장·친환경적 개발대책 촉구
조선산업경기 호황으로 경남 남해안 일원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잇따라 조선산업 벨트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와, 학계 등에서 어장 및 환경파괴를 우려하고 어업권 보장 및 친환경적 개발대책 수립을 촉구해 주목된다.

최근 도내 거제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조선소들이 선박 수주 물량이 늘면서 조선부품업체들과 기존 중형 조선소들도 설비 증설을 서두르고 있는데 힘입어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조선산업 단지 조성에 나서고 있다.

이에대해 거제·통영 환경운동연합 등은 4일 조선산업단지가 추진중인 지역은 대부분 해양자연경관이 빼어난데다 해안매립과 개발로 해안선 구조변경 등으로 인한 엄청난 환경 피해를 우려했다.

또 조선산업단지 예정지 인근 어민들도 생계터전마저 잃을 처지라서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고성 동해면 일대는 해양 낚시공원을 비롯한 다양한 관광명소와 해양관광자원이 풍부해 전국에서 관광객이 몰리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어업권을 보장하고 자연환경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대책들이 수립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지역은 인근 당항포 국민관광지, 옥수온천 등 해양관광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천혜의 입지여건을 갖춰 주5일 근무제 실시후 웰빙관광지로 부상해 조선산업특구 추진 대상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커지고 있다.

거제·통영 환경운동연합 김일환 사무국장은 “2008람사총회등을 계기로 습지 늪지 개펄 등지를 보호하기 위해 각 지자체가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성군은 경제개발 논리를 앞세워 자연생태계를 파괴하려 한다”며 “군의 조선산업특구 조성사업으로 인해 천혜의 관광단지인 이곳 동해면 일원은 산업화에 따른 부수적 오염원으로 몸살을 앓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그는 고성 하일면의 체류형레포츠 특구를 예로 들며 “특구를 지정해 놓고도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구 자체가 가지는 의미는 전혀 없다”면서 “고성에 맞는 산업을 발굴, 끈기를 가지고 이를 육성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김성재 교수는 “연안 해양생물의 90% 정도가 먹이사슬이 끊기고 서식지를 잃으면서 해양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며 “해양생태계의 파괴, 먹이사슬의 붕괴는 결국 어민들의 생계터전마저 빼앗고, 환경파괴로까지 이어져 경제적 가치로는 환산할 수 없는 손실을 가져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