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00 (토)
‘공공기관 개별이전’ 선택과 집중할 때
‘공공기관 개별이전’ 선택과 집중할 때
  • 승인 2007.06.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내를 넓게 살펴보는 현안중에서 공공기관 개별이전 논란 비중이 결코 적지 않다.

일부 공공기관을 마산에 개별이전해 준혁신도시를 만들겠다고 공약 했던 김태호 경남지사가 그 논란의 중심부에 있기 때문이다.

좀 단순화시켜 보면 논쟁이 과도하게 지속되면 도민 분열를 부추기는 부작용을 낳는다.

이런 의미를 담은 공공기관 개별이전 ‘책임공방’둘러싸고 정부와 경남도, 해당 정치인들에 이어 진주와 마산시민들까지도 가세해 논란을 벌이고 있다.

진주시민들은 이미 정부가 인정한 혁신도시 일괄 착공을 김 지사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생각한다.

마산시민들도 같은 입장이다. 경남도에서는 도지사의 의지만 내세울 뿐 실질적인 개별이전 이행 노력이 전무한 실정이라는 것이다.

우선 이 모든 사안들은 면밀히 살펴보면 크게 봐서 중앙정부 입지강화을 위한 말 바꾸기이며 작게 봐서 한나라당 지사의 힘빼기이다.

최근 김 지사는 한나라당의 대선 경선후보 등록일이 임박한 가운데 용꿈 접고 공공기관 개별이전 매듭 문제 등 도내 현안에 올인할 뜻을 내비쳤다.

한 언론인은 “공공기관 개별이전 문제는 도민들이 선택과 집중을 통한 넓은 의미에서 해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라며 “준혁신도시 논란이 경제적인 문제와 정치적인 문제를 묶어 볼 때 경남발전에는 적지 않는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최근 경남도는 연안권개발특별법 형태로 국회 법사위에 계류중인 남해안개발을 위한 법·제도적 장치 마련도 환경부와 해양수산부, 환경단체 등의 반대로 막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분된 도민들이 상생과 공존의 철학없이 자신들의 주장만을 되뇌이는 올해 6월은 김 지사에게 여러모로 어렵고 큰 결정을 여러번 해야하는 시기이다.

이로 인해 우리 경남에 모처럼 찾아온 차차기의 대권 그림자마저 상실하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