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1:46 (목)
하반기 완만한 경기회복 수준 전망
하반기 완만한 경기회복 수준 전망
  • 승인 2007.06.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하반기 경제는 완만한 경기회복 속에 대외여건이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31일 서울 여의도 회관에서 금년 하반기 국내외 경제, 수출, 국제금융시장, 석유 및 원자재 시장 전망을 주제로 '2007년 하반기 경제전망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종석 한국경제연구원장은 올해 우리 경제는 1.4분기를 저점으로 회복세를 보이겠으나 그 속도는 완만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경기 약화, 중국의 수입수요 감소, 원화가치 절상으로 수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내수도 가계부채의 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부동산 관련 세부담 증가로 제한적인 회복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원장은 우리 경제가 성장잠재력 회복을 위해서는 국내 유가와 환율 안정과 같은 단기대책과 더불어 노동시장 경직성 해소, 법인세 인하와 소득세제 개편, 기업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광민 한국은행 조사총괄팀장은 하반기 들어 우리 경제는 수출 호조, 내수 및 투자회복으로 연간 4% 중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권영대 국제무역연구원 실장은 올해 들어 우리나라의 수출이 세계경제 호조로 견실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일 무역수지 적자가 확대되고 대중 무역수지 흑자가 축소되는 '샌드위치' 상황이 구체화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원화 환율 하락 지속으로 우리 기업의 채산성이 한계상황으로 몰리고 있는 가운데 세계경기가 둔화되면 수출에 대한 파장은 과거 어느 때 보다 클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