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21 (토)
베어벡호 잇단 부상 아시안컵 ‘비상’
베어벡호 잇단 부상 아시안컵 ‘비상’
  • 승인 2007.05.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성, 이영표 이어 설기현도 부상자 명단 올라
베어벡호가 올해 한국 축구의 최대 과제인 아시안컵축구 본선을 앞두고 난국에 빠졌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거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이영표(토트넘)에 이어 설기현(레딩)까지 부상자 명단에 올라 7월 대회 출전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부상이 심해 이미 미국에서 무릎수술을 받은 박지성의 출전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고 이영표는 수술 후 재활을 하고 있지만 시기를 맞출 수 있을지 미지수다.

설기현은 아직 수술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지만 멀리 내다본다면 메스를 대는 편이 나을 수 있다.

에이전트를 맡고 있는 ㈜지쎈은 “베어벡 감독이 18일 돌아오면 협의를 거쳐 수술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설기현이 수술을 하든, 그렇지 않든 부상 이전의 정상 컨디션을 유지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 베어벡 감독의 주름은 깊어지고 있다. 부상이 한 순간에 발생한 게 아니라 피로가 누적되면서 깊어졌다는 것도 우려할 대목이다.

한국 축구는 거스 히딩크 감독의 지휘 아래 2002년 한일월드컵축구 4강 신화를 이뤄낸 이후 해외파, 특히 유럽파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았다.

전임 움베르투 코엘류, 요하네스 본프레레, 딕 아드보카트 감독 체제에서도 모두 그랬다.

작년 독일월드컵축구 이후 베어벡 체제가 출범한 뒤에도 박지성, 이영표, 설기현 등 프리미어리그 3인방의 대표팀 내 입지와 역할은 독보적이었다.

이들을 소집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대표팀의 전력 격차도 눈에 띄게 나타났다.

올림픽축구대표팀을 이끌고 예멘 원정에 나선 베어벡 감독으로서는 아시안컵 본선에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라인업을 준비해야 할 처지다.

일단 이영표, 설기현이 뛰지 못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전력 공백을 최소화할 대체 카드를 찾아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다행히 올림픽호가 예선 경기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대표급 자원들이 떠오르고 있고 K-리그에서도 숨은 진주들이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은 다행스러운 소식이다.

왼쪽 풀백을 맡고 있는 이영표의 대체 요원으로는 올림픽팀 주전 최철순(전북)과 K-리그 무패 선두 성남의 상승세에 한몫하고 있는 장학영을 꼽을 수 있다.

베어벡 감독이 중앙 수비수로 종종 기용하지만 러시아 리그의 김동진(제니트)도 원래 포지션이 이영표와 겹친다.

설기현이 소화할 수 있는 좌우 윙포워드 자리에는 전통적으로 선수층이 두텁다. 이천수(울산), 박주영(서울), 최성국(성남) 등 기존 자원에다 염기훈(전북), 이근호(대구), 이승현(부산) 등 새 얼굴이 속속 부상하고 있다.

제는 박지성이 맡아온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다.

김두현(성남), 백지훈(서울), 김정우(나고야) 등이 있지만 무게감이 떨어지고 김두현을 제외한 나머지 요원들은 수비형이란 한계도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