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0:37 (금)
산불발화원인과 현장감식 ‘중요성’
산불발화원인과 현장감식 ‘중요성’
  • 승인 2007.04.0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발화원인과 현장감식 ‘중요성’

산불발화원인과 현장감식에 우리 국토를 품에 감싸 안고 있는 산은 생명의 원천이며, 삶의 터전이며, 영원한 휴식처이다.

그러나 산과 들에 꽃이 피는 3~4월이 오면 우리나라 전국 산지에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산불은 우리의 산림 생태계 파괴와 산지훼손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

산불발생과 더불어 우리의 산불예방 및 진화체계 또한 많은 발전이 이루어 졌다.

각 시·도 및 지방산림관리청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산불방지대책본부의 권한과 기능이 강화되고 전국 어디든 30분 이내에 출동 가능한 산림항공관리본부의 산불진화헬기들은 산불조기진화 및 확산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산불은 매년 반복되고 기상이변에 따른 대기온난화로 항상 대형 산불로 확산될 위험이 있다.

반복되는 산불발생원인을 살펴볼 때 입산자 실화, 논밭두렁 소각, 담뱃불 실화, 쓰레기 소각 등 모두가 사람의 실수나 혹은 방화에 의한 산불이었다.

그 동안 우리는 산불 선진국과 달리 산불이 발생하면 우선 불을 끄는 데만 주력하고 산불발화원인에 대해 산불이 누가, 왜, 어떤 이유로 발생하게 됐는지 그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원인자를 찾아내어 의법 조치하는 노력은 부족했다.

신속한 조기진화 못지않게 산불발생원인을 과학적으로 추적 조사해 정확한 산불원인을 찾아내고, 실화범 또는 방화범을 검거해 같은 유형의 산불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다.
산림항공관리본부장 조건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