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0:13 (수)
‘병역이행 명문가’를 찾습니다
‘병역이행 명문가’를 찾습니다
  • 승인 2007.03.2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역이행 명문가(名門家)’를 찾아 시상하고 애국심을 기리는 사업을 시작한지 4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시작은 비록 늦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병역이행명문가는 증가하고 있다.

병역이행명문가라 함은 3대(代) 가족이 모두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가문을 말한다.

조부 및 부와 백·숙부 그리고 본인 형제와 사촌 형제 모두가 ‘현역복무를 명예롭게 마친’ 가문을 말한다.

지난 3년 동안 전국에서 총 216가문을 발굴한 바 있으며, 특히 도내에서는 2005년도에 3대 가족 10명이 모두 현역병으로 복무한 조갑제 가문(김해시 거주)이 대통령상을 수상한 바 있고, 2006년도에는 김외조 가문(마산시 거주)이 국방부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그동안 22가문이 병역이행명문가로 탄생했다.

올해 병역이행명문가 찾기 사업은 3월중으로 앞당겨 오는 31일까지 접수 중에 있으며, 병역사항 확인을 거쳐 병역이행명문가를 선정하고 이 중에서 최고의 명문가 20가문을 결정해 호국보훈의 달인 6월중에 가문대표를 동반가족과 함께 초청하여 시상식을 열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병역이행명문가 본인과 가족들에게는 대를 이어 나라를 지킨 자부심과 무한한 긍지를, 주위 사람들은 존경과 박수를, 후손들에겐 가문의 영광으로 계속이어 갈 수 있도록해 눈에 보이는 부와 명예보다는 숭고한 애국심으로 병역의무를 성실히 이행한 사람들이 우리사회의 ‘명문가’로서 존경받고 자긍심과 보람을 가질 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최진구 경남지방병무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