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50 (목)
제대군인 지원은 국가안보의 초석
제대군인 지원은 국가안보의 초석
  • 승인 2007.03.0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3일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된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오는 2012년 4월 17일 한·미연합군사령부를 해체하고 동시에 한국군과 미군간 새로운 주도-지원 지휘관계로 전환키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유사시 한국 합동군사령부가 한반도 전구(戰區)작전사령부의 기능을 맡아 독자적인 전쟁수행기구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우리의 군은 과거의 국방개념에서 벗어나 ‘정보과학군·기술군’으로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군 인력은 감축되고 중장기 전역장병이 사회에 복귀하여야 한다.

지난달 한명숙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보훈처장관 등 정부위원 12명과 민간위원 9명으로 구성된 ‘제대군인 지원위원회’를 개최해 제대군인 지원시스템 구축과 군인연금비대상 장기복무자에 대한 전직지원금 지급, 전국 5개 권역별로 제대군인지원센터 설치 및 취업지원 확대를 위한 범정부적 제대군인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와 국토방위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전역한 제대군인의 원활한 사회복귀 지원과 생활안정을 돕는 동시에 성공적인 국방개혁의 추진기반을 조성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제대군인지원 사업은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기업 나아가 온 국민의 당연한 책무이며, 북한의 핵실험 등 현존하는 위협과 일본·중국·러시아 등 군사강대국으로 둘러싸인 우리의 현실에서 스스로를 지켜야 함은 자명한 이때, 명실상부한 국가안보의 초석이 될 것임과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음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진주보훈지청 김석렬 취업교육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