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3:46 (금)
“李-朴 후보검증 회피하면 안돼”
“李-朴 후보검증 회피하면 안돼”
  • 승인 2007.02.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학규 전 지사, 22일 불교방송 라디오서 밝혀
“국민에 보기 싫은 정치 모습으로 발전 않기를”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는 22일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의 검증논란과 관련 “선거과정 자체가 국민에 대한 검증과정인 만큼 양쪽 다 피하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전 지사는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조순용의 아침저널’에 출연 “이명박·박근혜 후보의 검증공방이 분당이나 국민에게 보기 싫은 정치의 모습으로 발전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과거 한나라당이 경선에서 대세론으로 몰고 가다가도 본선에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후보검증은 그것을 사전에 대비하고 걸러주는 것”이라면서 “당에서도 검증절차를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덮을 게 아니라 국민을 향해 정정당당하게 해 후보가 승복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전 지사는 또 김유찬 씨의 기자회견에 대해 “선거를 하다보면 여러 가지 일이 있으므로 한 편으론 크게 받아들이고 당과 언론에선 정도를 갈 수 있도록 걸러주면 될 것”이라며 “정치, 특히 대통령 선거는 모든 절차가 검증과정으로 국민에게 설득하고, 자복하고, 용서를 구하고, 그래서 국민에게 받아들여지거나 승복하는 것으로 그것이 민주주의 선거과정”이라고 강조했다.

‘분당을 피하기 위해 경선 후보등록을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과 관련 “경선의 시기와 방법은 우리가 본선에서 이기기 위해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원칙론적인 답변에 그쳤다.

손 전 지사는 “후보자 선택 역시 오는 12월 19일에 누구를 내놔야 이길 것인지가 기준이 돼야 한다”면서 “대통령은 시대를 보는 눈이 있어야 하는 데 내가 앞선다는 자부심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4년 전 노무현 대통령이 이회창 후보를 이긴 이유는 국민들이 시대의 변화를 주도할 사람으로 노 대통령을 선택한 것”이라면서 “내게는 민주화 운동, 일자리 창출 경험을 바탕으로 21세기 대한민국을 세계 속에 우뚝 세울 비전이 있다”고 강조했다.

손 전지사는 특히 ‘검증공방으로 반사이익을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남의 불행을 나의 행복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최근의 지지율 상승은 국민들이 내 삶과 실적을 알게 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