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56 (금)
고효율기기 사용 제 2의 전력생산에 동참
고효율기기 사용 제 2의 전력생산에 동참
  • 승인 2007.02.2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전력수요관리로 제2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수요관리는 고객의 전기사용 패턴을 변화시켜 최소의 비용으로 전기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즉 전력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전력수급 안정과 경영효율을 제고하고 전기의 합리적 사용을 유도하여 에너지 절약을 도모하고 있다.

여름철 냉방부하 관리를 위해 축냉식 냉방설비, 원격제어에어컨 등을 보급하고 있으며, 고효율기기 보급을 통한 전기이용효율 향상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다.

고효율기기 보급지원제도는 한전에서 전력수요관리를 위해 에너지절약 차원에서 고효율기기를 설치하는 고객에게 전력산업기반 기금에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로서, 지원대상 고효율기기로는 고효율조명기기, 고효율인버터, 고효율자판기, 고효율전동기 및 고효율변압기가 있다.

이중 고효율 조명기기의 전기절감 효과를 보면 일반안정기를 고효 율안정기로 교체하거나 신규설치 할 경우 전력소비 절감효과가 36%에서 44%정도 되며, 안정기 내장형램프로 설치시 기기수명이 백열등보다 10배 가까이 길어지며 75%의 전력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대형빌딩, 아파트, 지하주차장, 학교 등에서 일정수량 이상의 고효율 조명기기를 신설 또는 교체할 경우 유리하며, 고효율 설치계획서를 제출하고 지원금 지급신청을 하게되면 현장 확인 후 설치수량에 대하여 지원금을 지급한다.

고효율전동기 절감전력 1KW당 설치지원금 24만원, 보급장려금 4만원, 고효율변압기는 최소 100KWA 25만 8,000원, 최대 1,250KVA 129만 3,000원이 지원된다.

이처럼 고효율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한전은 제2의 전력생산 효과를 얻게되고, 고객은 전기사용량 절감에 따른 에너지 비용절감 및 고유가 시대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

또한 고효율기기 보급을 통한 전기이용효율 향상으로 경남지역 전력수급 안정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한전 경남사업본부 고객지원팀 과장 김석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