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10 (금)
미래를 여는 생동감과 정겨움 가득한 하동(하동군)
미래를 여는 생동감과 정겨움 가득한 하동(하동군)
  • 승인 2007.01.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길과 꽃길의 고장’ 하동군
하동녹차 이노카페 운영활성화 지역특구화사업 기반조성
사계절 체험형 관광 상품화 등 생산적 축제 전행정력 집중
“하동만의 독특한 스토리 담긴 관광인프라 구축평생학습도시
녹차연구소 조감도.
<중점 과제>
△ 지리산 품고 섬진강 감싸는 테마 관광도시 기반구축
△ 지속 가능한 친환경 생태도시 하동 명성보존
△ ‘외롭지 않게 불편하지 않게 일할수 있게’ 복지 이념 실천
△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성장동력 창출
△ 친환경 특화영농 및 경쟁력 있는 첨단 농업육성
△ 특색있고 조화로운 미래지향적 지역개발
△ 성숙한 미래 열어가는 군민중심 고품격 행복행정 실현

△ 하동學의 태동과 정체성 확립
하동군은 민족문화 콘텐츠사업과 민속예술 풍물 등 복원을 위해 올해 6개 분야에 1억4,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하동의 전통찾기 방안으로 설화 발굴 및 상징이름 찾기에 5,000만원, 하동역사 문헌자료집 발간을 위해 규장각 소장 하동관련 자료집 등 4종 4,000만원, 정체성 확립 학술 심포지엄을 통해 각 분야 전공학자를 통한 연구 및 발표, 하동 문화의 거리조성 등 군민들의 문화 향우 기회확대를 위해 4개 사업6,000만원을 투입, 하동의 정체성확립에 집중한다.

△ 사계절이 즐거운 하동관광 마케팅
하동군을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관광공사 등 전문업체를 통한 체계적인 마케팅과 단체 및 수학여행단 유치를 위한 안내 브로셔, 워크시트 제작 배포 및 방문안내를 실시하고 하동관광소식지를 계간 연4회 회당 2만부를 발간할 계획이다.

또한 하동투어 우수여행사에게는 입장료를 50% 감면하는 등 인센티브 제공 근거를 마련하고 봄, 여름, 가을, 겨울 20개 농촌체험 상품을 개발해 사계절 체험형 관광상품화, 하옹촌 공동브랜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소포장 상품디자인 개발, 군 주관 21개 축제와 군 지원 5개 축제의 개선 및 활성화를 위해 생산적인 축제에 전행정력을 집중한다.

△ 권역별 특색있는 관광기반시설 확충
하동군은 지난해부터 2008년까지 지리산 생태과학관의 전시관, 야외학습장 등 24억원과 토지문학마을 조성을 위해 한옥 체험관 3동 등 4개사업 12억원, 정기룡장군 기념시설 확충사업 기념관 등 4개사업 15억원, 하동신천지 관광랜드 조성을 위해 스파랜드 등 9개사업 542억4,400만원 을 투입한다.

섬진강변 경관 조명화사업을 2개소 1km 1억3,000만원과 하동포구 80리 관광전망대 설치와 휴식공원 등 2억원을 투입 관광시설 확충에 역점을 두고 추진한다.

△ 군민 향유 체육기반시설·관광 레포츠 상품개발
공설운동장 현대화를 위해 천연잔디 조성 등 3개사업 40억원, 10타석 규모의 골프연습장 건립을 위해 9억원, 송원리 화포제방 1km 5,000만원 조깅로 개설, 군민이 함께할 수 있도록 13개교실, 3개분야, 13종목의 웰빙 생활체육을 육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섬진강 마라톤대회 및 패러글라이딩 대회 등 레포츠대회 유치와 함께 각종 스포츠 대회 및 전지훈련팀 유치를 위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 환경관리 역량 강화 및 자원 순환형 폐기물 관리기반 구축
친환경군정(SO 1400)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자연환경·생활환경·경영·자연환경 생활환경 시스템을 정착시키고 섬진강 환경보전 종합대책 추진, 유해조수 농작물 피해예방 및 보상, 공중화장실 문화육성, 생활폐기물 처리장 친환경시설 친환경 생태도시 하동 만들기에 만전을 기한다.

△ 청정 1급수 고품질 수자원 보존·깨끗한 수돗물 공급
하동댐 상류 하수도 설치사업을 위해 9개소 3억9,100만원을 투입하고 2개 면단위 하수종말처리장 설치완료, 화개 진교 하수관거 정비, 하동 하수처리장 고도처리시설, 상수도 급수지역 확장을 위해 광역 5km, 지방 3km 등 4억원 투입, 마을상수도 개 보수사업 등 깨끗한 수돗물 공급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재난 재해 대비
자연재난에 대한 사전대비를 위해 위험요소 정기점검 및 정비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재해위험지구 2개소1.65km 정비, 소하천 5개소 정비사업, 지하수 이용실태 조사, 북방천 하수도 준설, 산림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

△ 사람·자연 하나되는 아름다운 전원도시 조성
특색있는 꽃길 240km와 꽂동산 15개소, 꽃탑 1개소 등을 조성하고 가로변 경관조성을 위해 주요도로변 15개소 왕벚나무 등을 식재, 마을에 쉼터 조성을 위해 정자 등 전원형 휴식 공간 22개소 마련, 아름다운 숲 조성, 생활주변 녹화사업 등 아름다운 전원도시 조성에 만전을 기한다.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 통합한 민관협력 네트워크 구축하고 기초생활보장사업 지원사업, 저소득층 자활 자립 지원, 어려운 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 이웃사랑 나눔 후원결연 확대, 저소득층 의료 사각지대 해소, 소유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프로그램 운영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 고령화 시대에 부응하는 노인지지기반 구축
고령화 시대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지원을 위해 노인수발시설 건립·운영하고 경로연금 노인교통수단 등 취약노인 보호, 노인일거리 확대로 소득보장, 경로행사 등 노인회활동 내실화, 노인대학 리더스 스쿨 등 생애교육 및 노후생활보장, 경로당 시설개선 및 운영비 지원, 노인전문요양원 건립 등 고령화 시대에 부응하는 노인지지 기반구축에 전행정력을 펴기로 했다.

△ 경제자유구역 고용창출 수익 유망업종 유치 총력
갈사만 진입로 3호선 6,19km 공사착공, 경남도 T/F팀 구성 본격활동, 두우 배후단지 4.4km 진입로 개설, 갈사만 매립배후지 매입대행 및 실시계획 승인절차 이행 및 조기 착공으로 고용창출에 역점을 둔다.

△ 실질적 고용증대 도모, 대형 민자사업 유치
고실업 시대 고용창출을 위해 하동골프장 본격추진하고 진교 농공단지조성 및 기업 유치,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추진, 하동 스파리조트 용도지정변경 등 본격추진, 노량 스포츠마크 조성사업 지구단위계획 수립신청 대형 민자사업 유치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 경쟁력 있는 클러스터 조성·특화산업 육성
하동녹차클러스터사업을 위해 혁신체계 및 네트워킹구축과 생산기반조성, 산업화 및 마케팅 등을 추진하고 내실있는 연구기반구축과 하동녹차 이노카페 운영활성화 및 품질 등급 분류시스템 개발, 해양생태체험특구지정 등 지역특구화사업 육성을 위한 기반조성 등을 추진키로 했다.

===================================================================================

조유행 하동군수 인터뷰
“경제자유구역 개발 본격화 박차”

조유행 하동군수는 지난해 민선 4기를 시작으로 하동의 미래를 비전 93건의 공약으로 제시했다.

조유행 군수는 “지난해 조직원 모두가 혼신의 힘을 쏟은 결과 국·도정 평가 55개 분야에서 큰 상을 휩쓸어 타 자치단체가 부러워 하는 경쟁력 있는 우수자치단체로 급부상했다”며 “또한 지방자치단체장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을 빛낸 기업인 대상에 선정됐고 지난해 대한관광 경영대상, 대한민국 관광문화 대상 수상 등 대한민국 관광문화 1번지로 우뚝 선 것은 군민 모두의 협조 덕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군은 올해 군정방향을 ‘미래를 여는 군정, 생동감과 정겨움이 가득한 하동’으로 정하고 테마관광 구축 등 7대 역점시책을 알뜰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무엇보다 군민의 염원인 갈사만 경제자유구역 개발의 기적을 반드시 이루어 내고 하동만의 독특한 스토리가 담긴 관광인프라 구축과 평생학습도시 완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동원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워 두고 있다”며 “하동포구 80리 관광전망대 설치와 섬진강변 경관 문화 조명화사업 등을 펼쳐 나가고 대도마을과 금성지구 관광개발의 빠른 조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섬진강 환경보전 종합대책 수립으로 친환경 생태도시 명성을 유지하고 복지기금 100억원을 조상해 ‘외롭지 않게, 불편하지 않게, 일할 수 있게’라는 복지이념을 현실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 외에도 국도 19호선 4차로 확장과 2호선 확장공사 경전선 직 복선화 사업 등 국가기반 시설도 조기에 확충해 나갈 굳은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