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41 (금)
건강과 의료
건강과 의료
  • 승인 2006.12.25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시경 이용 담석제거 수술
내시경을 통한 담석제거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십이지장의 2부에 개구하고 있는 담도의 유두부를 찾아서 전기나이프를 이용하여 유두부를 절개하여 확장한 다음 풍선도관을 이용하여 담도의 담석을 제거하는 수술이다.

담도 담석이 1cm 내외의 크기인 경우는 대부분 제거할 수 있고 거대담석의 경우 쇄석술이 필요하다.

최근에 사용되는 쇄석술로는 바스켓을 이용한 기계적 쇄석과 전기수압 쇄석, 그리고 레이저를 이용한 쇄석술, 요로결석에 주로 사용되는 체외충격파 쇄석기를 이용한 방법들이 있다.

최근에는 개복을 하지 않고 내시경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으로 거의 대부분 성공할 수 있다.

풍선에 의한 담석제거는 주로 1cm 이하의 작은 담석인 경우, 그리고 많은 수의 작은 담석의 경우 매우 유리하고 담석을 제거한 후 담석이 남아 있는지 훑어 내리는 데 유용하다.

하지만 담도가 담석의 폐쇄로 인해 과대 확장된 경우 풍선을 부풀려 만들 수 있는 크기가 한계가 있으므로 담석이 빠져나가는 경우는 어렵고, 담석이 담도에 어느 정도 낀 경우 풍선을 이용하여 훑어 내리면 간혹 풍선이 터지는 경우가 있어 불리한 점도 있다.

1cm 이상의 거대 담석은 바스켓을 이용하여 담석을 잘게 부순 후 풍선을 이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며, 과대 확장된 담도의 경우 바스켓으로 완전히 포획하여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담석이 아주 큰 경우 담석을 깰 수 있는 쇄석기를 담관내강으로 넣어서 일차 담석을 깬 후 제거하는데, 기계적 쇄석술, 전기 수압 쇄석술,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들이 있다.

기계적 쇄석술은 바스켓을 이용한 것으로 일차 담석을 포획하고 금속으로 된 메탈외피를 밀어 넣어서 바스켓을 조여 분쇄한 후 제거한다.

모든 시술이 100% 만족할 수는 없다. 하지만 현재 내시경적인 담석제거술은 이전에 비하여 작은 담석의 경우 대수술을 피할 수 있고, 기존 질환이 있고 전신 마취의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입원기간도 4~5일 정도로 짧아서 경제적이며, 개복을 하지 않아 수술 후 통증을 전혀 느끼지 않으므로 매우 편리한 수술방법이다.
진주고려병원 내시경센터 정을조 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