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2:14 (수)
한나라, 오픈프라이머리 논란 재연
한나라, 오픈프라이머리 논란 재연
  • 승인 2006.11.13 2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 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 도입 여부를 둘러싼 한나라당의 논의가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

한나라당이 현재 채택하고 있는 대선후보 경선방식은 민심(일반국민30% 여론조사20%)과 당심(대의원30% 일반당원20%)을 각각 50%씩 반영하는 것으로, 원외인사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보다는 지난 2년 동안 당을 이끌어온 박근혜 전 대표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게 그간의 대체적 평가였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이 전 시장 주변에선 대선후보 경선이 민심을 보다 더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변해야 한다며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에 대한 논의가 열려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뚜렷한 대선후보를 보유하지 못한 열린우리당이 최근 정계개편 논의와 함께 ‘어게인 2002’를 외치며 완전 국민경선제를 공식적인 경선방식으로 채택하자, 한나라당내 개혁세력인 소장파 역시 “체육관 후보가 국민후보를 이길 순 없다”며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위한 논의를 주장하기 시작했다.

반면, 박 전 대표 측에선 “현재의 경선방식을 마련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던 사람들이 바로 이 전 시장 측 인물들과 소장파로, 당시 ‘일획 일점도 고칠 수 없다’고 말하지 않았냐”며 부정적인 입장을 표시해왔다.

정점으로 치달을 뻔 했던 해당 논란은 북한 핵실험 이후 박 전 대표를 두 자릿수 이상의 지지율로 크게 따돌린 이 전 시장이 한나라당 대의원 여론조사에서도 선두를 차지한 직후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선방식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히면서, 진정 국면에 들어설 기미를 보이기 시작했다.

박 전 대표가 “이 전 시장의 발언은 한나라당의 대선후보로서 당연한 것으로, 진즉에 그렇게 말했다면 (이 전 시장 주변에서) 이런저런 말들이 없었을 것”이라며 환영과 그간의 아쉬움을 동시에 표현했을 정도였다.

그러나 이 전 시장의 측근인 이재오 최고위원이 지난 12일 ‘전체당원+일반국민+여론조사’ 형태의 ‘절충형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해당 논란은 또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하고 있다.

이 최고위원의 주장 속에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려하는 이 전 시장의 의중이 담겨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지우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최고위원이 주장하는 ‘절충형 오픈 프라이머리’는 50만~70만 명에 이르는 한나라당의 당원 전원에게 투표권을 주고, 그 숫자만큼 국민선거인단을 선출하고 동시에 여론조사를 병행하자는 것이다.

이 최고위원은 “이렇게 하면 선거인단의 규모가 100만~200만 명 수준에 이르기 때문에, 당원 줄세우기나 여당 지지자들에 의한 역(逆)선택 가능성도 없앨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 전 시장이 현행 경선규정 존중의 입장을 밝혔음에도, ‘친이(親李)’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잇따라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주장을 꺼내고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

이 전 시장과의 사전 조율이 있었는지 여부와 관련해선 “당의 최고위원이 특정인과 사전에 (경선) 방법을 논의하는 게 말이 되나. (내가) 그럴 만큼 실없는 사람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자신의 주장과 이 전 시장의 의중이 별개임을 강조한 것이다.

반면, 박 전 대표 측의 시각은 전혀 다르다. 이 전 시장이 현행 경선제가 통과되더라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상황인 만큼 해당 논의는 끝난 것이고, 재론해 논란을 키울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