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6:59 (금)
경남도민이 해수부에 몰려가는 까닭은?
경남도민이 해수부에 몰려가는 까닭은?
  • 승인 2006.10.26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사람들은 왜 툭하면 해양수산부에 쳐들어 옵니까”

25일 오후 남해지역 어민 200여명이 서울 종로구 계동 해양해양수산부(해수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어민 대표들이 관계자와 면담을 벌이자 해양수산부 청사 복도를 지나던 한 직원이 무심코 내뱉은 말이다.

그렇다. 경남도민과 지도층들이 유난히 해수부를 많이 찾은 것이 사실이다.

경남주민들은 지난 1월 5일에도 해양수산부 건물을 기습 점거해 정초부터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진해어민생계대책위 회원과 진해항운노조 노조원 등 110여명이 “‘신항명칭’ 결정과정에서 경남도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진행하고 있다”며 9층 장관실 앞과 8층 중앙 복도를 점거했다.

같은달 11일에는 해수부장관실에서 김태호 경남도지사와 김학송 한나라당 경남도당위원장이 간담회를 가졌다. 국회의원들의 항의방문도 있었다.

이유는 경남 진해 땅이 대부분 들어가 조성된 신항만 명칭에 ‘진해’라는 명칭 한자만이라도 넣어달라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당연한 것이었다.

그렇지만 해수부는 이래저래 시간을 끌다가 개장식에 임박해서야 “국제적으로 유리하다”는 이유를 들어 신항명칭를 ‘Busan Newport’로 결정, 개장 직전까지 경남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이제는 바다 경계문제가 경남어민들을 자극했다.

지금까지 사이 좋게 어로작업을 하던 남해안 키조개 공동어장을, 전남도가 먼저 신청했다고 해서 해수부가 경남 어민들의 의견도 물어보지 않고 ‘육성수면’으로 덜컥 지정해 주면서 경남지역 어민들의 키조개 채취를 원천 차단했기 때문이다.

해수부 심호진 차관보는 상경 어민 대표단들과의 면담 과정에서 어민들이 “경남 어민들과의 협의조차 없었던 공동구역에서의 수면지정은 명백한 법률위반이다”면서 즉각 해제를 주장하자 “전남도가 ‘육성수면’ 지정을 신청했을 당시에는 키조개와 연관된 분쟁이 없는 것으로 봤다”고 답했다.

남해안 공동어장에서의 어로작업은 경남과 전남 어민들이 자유롭게 넘나들며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도 자명한 사실이건만 심 차관보는 무덤덤하게 해명했던 것이다.

심 차관보의 답변은 울분을 토하던 경남 어민들을 오히려 황당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그 말을 믿으라는 것입니까”, “해수부는 대체 뭐하는 곳이냐”, “행정에서 고기 잡습니까”어민들의 질타가 쏟아졌으나 심 차관보는 “원만하게 조업하도록 양 도간의 협의를 주선하겠다”는 피동적이고 원론적인 대답으로 일관하면서, 한편으로는 오히려 인심쓰는 듯한 인상마저 풍겼다.

이것이 해양수산부의 해양정책 현주소를 말해 주는 대목이 아닐까 싶다.

때문에 거친 풍랑과 싸우기 위해 또 5시간을 달려 내려가야 하는 어민들의 뒷모습이, 어둡고 무거워만 보였다. 해양수산부는 이제라도 ‘왜 경남 주민들이 이토록 서울 청사까지 몰려와 울분을 토하는지’를 헤아려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