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8:27 (목)
밀양댐 상수원 보호대책 ‘시급’
밀양댐 상수원 보호대책 ‘시급’
  • 승인 2006.10.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밀양·창녕지역 식수원… 울산시 등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 미뤄
속보= 양산·밀양·창녕지역 주민들의 식수원인 밀양댐이 여름 피서철에는 오수가 정화되지 않고 그대로 댐으로 흘러들어 식수원을 크게 오염시켜 주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본지 9월19일 14면 보도>

특히 밀양댐의 수질보호를 위해 양산시는 이 일대를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했으나 울산시는 상수원보호구역 지정을 외면하고 있어 울산지역에서 오수가 흘러들어도 수질오염을 막기 위한 강력한 단속을 하지 못하고 있어 주민건강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된다는 여론이다.

이런 가운데 울주군은 이 지역 일대에 관광개발 사업을 계획하고 있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을 못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나돌아 밀양댐 식수원을 공급받는 지역 주민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산시의회는 지난 10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밀양댐 현장을 둘러보고 피서철 수질오염 무방비에 대해 질타하고 오염방지를 위한 방법을 모색하도록 행정에 지시하기도 했다.

양산시는 밀양댐의 양질의 상수원 공급을 받기위해 댐 상류지역인 원동면 곳곳에 소규모마을하수처리시설 7곳(하루처리용량 288t)을 설치하고 밀양댐 수질오염 예방에 나서고 있으나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에는 피서객들이 몰리면서 오수처리장의 용량부족으로 일부 오수가 정화되지 않고 댐으로 흘러들어 수질오염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지난 9월, 원동면 태봉마을 쪽 경계지점에 울산지역 민박, 음식점들과 분리해 이들 업소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는 지자체가 각각 처리시설을 갖춰 처리키로 합의하고, 양산시는 내년초까지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변경해 양산지역에 위치한 20여개 업소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를 처리하기 위해 하수처리시설을 추가 설치한다.

또 시는 밀양댐 상류지역에 위치한 민박업소, 음식점, 가든 등 각종 업소들에게 지난 16일부터 간담회를 수시로 열어 오수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수압 조절, 샤워기.변기 절수장치, 피서철 세탁물 외주 주기운동 등을 실시해 밀양댐 수질보전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불법행위는 엄중히 단속해야 하지만 주민 대부분이 여름 한철 장사를 하고 있는 현실에서 손님들의 입욕을 원천봉쇄할 경우 마찰이 불가피해 계도 위주의 단속활동을 하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또 “울산 관내에 위치한 배내골은 피서객들의 입욕과 취사가 가능해 양산지역 피서객들을 집중 단속 할 때는 원동 주민들의 불만이 높은 것도 적극적인 단속을 할 수 없는 이유”라며 “울주군은 울산쪽 배내골도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하든지 아니면 수변부라도 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수질보전에 협조해야 된다”고 말했다.

한편 밀양댐은 양산정수장을 통해 양산지역에 하루 5만t, 밀양정수장을 통해 밀양·창녕지역에 하루 2만6,000t 등 총 7만6,000t가량의 식수를 공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