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23 (금)
김정일, 중국에 “비핵화약속 지키겠다”
김정일, 중국에 “비핵화약속 지키겠다”
  • 승인 2006.10.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도통신, 22일 “지난 19일 탕자쉬안 국무위원과의 회담서 밝혀” 보도
북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은 지난 19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특사로 방북한 탕자쉬안(唐家璇) 국무위원에게 “지난 92년의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을 이행하겠다” 는 의사를 밝혔다고 교도 통신 22일 보도했다.

통신은 중-일 관계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인용해 중국 정부가 탕 국무위원과 김 국방위원장 간 회담 결과를 일본측에 브리핑하면서 이같이 전한 것으로 소개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김 국방위원장은 탕 위원에 대해 남북한 공동선언의 준수할 방침을 천명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아버지 김일성의 ‘유훈’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정일은 6자회담의 복귀와 관련해선 “미국의 반응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미국측에 대북 금융제재를 회담 복귀의 조건으로서 강력히 요구했다.

이러한 김정일의 발언에 따라 중국 정부는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실시할 의도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 이를 6자회담 참가국에 통보했다고 소식통들은 밝혔다.

다만 김 위원장이 두 번째 핵실험에 관해 직접적으로 언급했다는 중국측의 설명은 없었다고 이들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미국과 일본은 북한의 기본적인 입장이 변화하지 않았다고 판단, 김정일의 발언을 정밀 분석하면서 북한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