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10 (금)
초·중등 특수교사 체육교육 연수
초·중등 특수교사 체육교육 연수
  • 승인 2006.10.2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교육청, 20일 진주국제대 특수체육교육과서 보수교육 실시
진주시교육청(교육장 조헌국) 소속 특수교육연구회는 초·중등학교 특수학급 및 순회교육, 치료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사 34명을 대상으로 20일 오후 2시 진주국제대학교 사범대학 특수체육교육과에서 내실 있고 보다나은 보수교육 차원으로 특수교사들을 위한 체육교육 연수를 실시했다.

매월 정기적 연구회 연수를 특수교육 관련 대학에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 특수교육 연구회 중에서도 가장 활발히 활동하며 많은 연구 활동 결과물을 만들어 내며 각종 기관 단체들과의 상호정보 교류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진주국제대학교 사범대학 특수체육교육과 이철환 교수의 ‘특수교사를 위한 체육교육’이라는 특강과, 진주 특수교육의 장학방향, 연구회 활동과제 등에 관한 협의회를 가졌다.

진주 특수교육의 장학 방향에서 특수교육 관련대학 및 단체들과 진주 특수교육지원센터와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한, 특수학급 운영의 효율화 도모를 위한 협의회를 실시했으며 일회성이 아닌 앞으로의 점진적인 자율 연수회 개최와 상호 교환방문을 통한 특수교사들의 전문성 제고와 운영의 질적 향상에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경남도교육청 차원으로 실시하는 관련대학에서의 특수교사 및 통합학급교사를 위한 연수회와 대학 교수들의 장학 연구위원 활동도 유명무실하지 않고, 지역의 특수성과 활성화를 위해 팀티칭을 통한 협력 연구 활동을 등을 상호 협의했다.

연구회 활동과제로서는 학교·지역단위 교과교육 연구회 활동으로 경남 특수학급 지역단위로서는 처음으로 특수교육 교과교육 연구회 활동을 시작한 연구회다.

연구 활동으로는 ‘줄넘기 활동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의 신체 기능과 사회성 발달’이라는 주제로 올 한해 동안 도교육청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연구 활동 중이다.

또한 연구회는 ‘2006 특수학급 운영계획’ 책자를 올해 3월 발간해 신규교사는 물론 특수학급을 운영함에 있어 지침서라고도 할 수 있는 국가수준으로 특수학급 교육과정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역단위로 특수학교 교육과정이 아닌 특수학급 교육과정 지침도 만들어 활용함으로, 타 지역 특수연구회에 권장 보급하여, 활용가치가 매우 높은 자료로 인정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