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3:57 (목)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 승인 2006.10.0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의회 김민환 의장, 시·군의회의장 정례회서 주장
도내 의원 동참 요구…여·국회의원 41명 ‘폐지 요구’
여·야 국회의원 41명이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 폐지 주장에 이어 지방의회 의장도 폐지에 따른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동참을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김민환 산청군의회 의장은 지난달 29일 도내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정례회에서 기초자치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에 따른 각 지역구 국회의원 동참 요구의 건과 지방의회의원 의정비의 형평성 및 일관성 있는 책정요구에 관한 건을 제출했다.

기초자치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와 관련, 김 의장은 지방의 중앙정치 예속을 방지하고 정당공천에 따른 잡음 해소와 고비용의 선거구조 및 편가르기식 선거양상을 방지하기 위한 문제해결 방안을 제안했다.

김 의장은 이를 위해 기초자치단체장 및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 공천제를 폐지하자는 110인의 국회의원 모임에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동참해 줄 것을 경남 시·군의회의장협의회 임원진에서 경남도당위원회에 1차 건의와 의사를 타진한 후 재 토론하자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또 “기초의원중 군단위는 중선거구제가 의정활동에 있어 1선구거에 3명의 의원이 있는 경우 대표성과 운영면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공직선거법 개정 당시 정당공천제는 국민의 75%가 폐지를 희망한 만큼 도내 시·군의장단 협의회에서 토론 결정된 내용을 올 정기국회시에 모두 개정될 수 있도록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지방의회의원 의정비의 형평성 및 일관성 있는 책정요구 안건과 관련 김 의장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지방의회 의정비는 각 자치단체마다 제 각각 달라, 군의회 보다 시의회 의원의 의정비가 작은가 하면 시·군의 재정 여건에 관계없이 형평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개선방안으로 김 의장은 “시와 군을 구분한 각각 3단계 정도 등급별 기준을 정해 동일 등급 시·군은 동일 의정비를 적용 책정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의 관련규정 개정 및 신설토록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과 한나라당 이상배 의원 등 여야 의원 41명은 지난 6월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 폐지를 주장했다.

기초단체장 정당공천은 1994년 제1회 동시 지방선거때부터 실시돼 왔고 기초의원 정당공천은 지난해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한 정치관계법 개정안에 따라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바 있다.

이들 의원들은 특히 “5·31 선거가 지역의 참일꾼을 뽑는 후보자간 인물 대결이 아니라 중앙정치 대리인간의 정당대결로 변질되었다”며 “중앙정치에 의해 처절하게 유린된 지방자치를 때묻지 않은 원형 그대로 되살려 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