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47 (금)
내년부터 출항정지선박 인터넷 공개
내년부터 출항정지선박 인터넷 공개
  • 승인 2006.09.2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차 아·태지역 항만국통제위원회서 결정
안전기준 미달선박 운항 통제 한층 강화 예상
내년부터 만국통제(PSC)시 출항정지된 선박 명단이 인터넷으로 실시간 공개된다.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캐나다 빅토리아에서 개최된 제16차 아·태지역 항만국통제 위원회(TOKYO MOU)에서 이 같이 결정됨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출항정지 선박을 TOKYO MOU 홈페이지(www.tokyo-mou.org)를 통해 일반인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항만국통제 출항정지 선박에 관한 자료는 그동안 TOKYO MOU 회원국만이 이용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일반인에게도 공개됨으로써 선박용선 및 보험업계 등을 통한 안전기준 미달선박에 대한 운항 통제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TOKYO MOU는 내년 9월 선박안전관리체제(ISM) 이행실태에 대한 항만국통제 중점점검을 유럽지역 및 미국과 공동으로 실시키로 해 이 지역을 운항하는 국적선사는 항만국통제 중점점검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TOKYO MOU는 국제안전기준 미달선박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를 목적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호주, 캐나다 등 18개 국가가 1994년 발족시킨 국가간 협력기구로서 지난해부터 우리나라가 의장국을 맡고 있다.

항만국통제(PSC)란 해양사고 예방과 해양환경 보호를 위해 우리나라에 입항한 외국 선박의 구조·설비·승무원의 자격 등이 국제안전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점검하는 제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