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35 (금)
경상대 김재연 교수 ‘우수연구 성과’ 선정
경상대 김재연 교수 ‘우수연구 성과’ 선정
  • 승인 2006.09.2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재단, ‘2006 대표 우수연구성과 50선’
식물 단백질 세포이동 신호 세계최초 규명 ‘관심’
경상대학교(총장 조무제) 응용생명과학부 김재연(사진.38) 교수가 세계적인 생명과학저널인 ‘유전자와 발달’(Genes & Development) 2005년 4월호에 게재한 ‘식물세포간 단백질 및 RNA 이동신호 분리’ 논문이 한국과학재단이 선정하는 2006 대표 우수연구성과 50선 ‘지식확장 및 학술발전 부문’에 선정됐다.

한국과학재단(이사장 권오갑)은 과학기술부 및 과학재단이 지원하는 연구개발사업의 과제 수행자들이 지난해 내놓은 연수성과 사례 624건을 수집해 이중 ‘2006 대표적 우수연구성과 50선’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대표적 우수연구성과는 △지식확장 및 학술발전 부문 21개 △삶의 질 향상 부문 8개 △산업경쟁력 강화 부문 21개 등이며 과학재단은 이들 우수 성과물에 대한 사례집 발간, 사이버전시관 개설 등을 통해 과학기술의 성과가 국가와 사회에 어떤 형태로 기여하는지를 홍보할 예정이다.

김재연 교수의 ‘식물세포간 단백질 및 RNA 이동신호 분리’ 논문은 식물 단백질의 세포이동 신호를 세계 최초로 규명했을 뿐만 아니라 세포간 정보교환 암호를 해독한 것으로 국내·외 과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었었다.

단백질의 식물세포간 이동 메커니즘의 완전 규명을 위해 한 걸음 다가선 김재연 교수의 이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연구팀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차후 이 학문 분야에서 선진 연구팀들과 대등한 연구 경쟁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 줄기세포가 어떤 기작에 의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는 분화된 세포로 되는가를 결정하는 세포간 정보교환 메카니즘을 밝힘으로써 식물의 발달 및 그 표현형을 산업적으로 적합하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물 줄기세포연구에 파급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김재연 교수는 지난해 2월 식물학 관련 최고의 리뷰저널(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에 초청 리뷰논문의 발표 외에도 2003년에만 학계 초특급저널인 Current Biology, EMBO J, Development 등에 논문들을 발표하였고 그 외 미국학술원저널(Proc. Natl. Acad. Sci. USA), 미국식물생리학회지(Plant Physiology)외 다수의 국제 학술지(SCI급)에 논문을 발표하며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김재연 교수는 국제 플라스모데스마타 학회와 일본 식물생리학회 주최 2005년 심포지엄에 초청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