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52 (목)
진주시 새 도로명 ‘눈에 띄네’
진주시 새 도로명 ‘눈에 띄네’
  • 승인 2006.09.2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개로·생광로·도동덮은내 1로 등
진주시 도로명·건물번호 부여사업 활기
시, 동지역 도로명 619개 완료 내년까지 읍·면지역 마무리
진주 인물·역사·지명 등 도로명 사용 ‘진주이미지 제고’
2012년 새주
‘경순로’, ‘도동덮은내 1로’, ‘도동덮은내 2로’, ‘삼장사로’, ‘주약한주길’, ‘대학로’, ‘석류로’, ‘생광로’를 아십니까?.

이는 진주시가 일제때부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도로명을 선진국형 도로명으로 바꾸기 위해 새로 부여한 시가지 일원의 새 도로 이름이다.

진주시가 지난 200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 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은 현재의 토지지번 중심의 불합리한 주소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도로에는 이름을, 건물에는 건물번호를 부여하는 새주소 사업으로 선진국형 주소체계를 구축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진주시가 동지역에 새로 이름 지은 도로명이 이채롭다. ‘도동덮은내 2로’는 상대동을 기점으로 초전동 상평배수장간 보조간선도로로 도동지역의 복개천 도로를 상징하는 순수 우리말이다. 쉽게 말해 도동천을 덮어 만든 도로라는 것이다.

특히 진주시가 이번에 새롭게 명명한 도로명은 진주의 역사적 배경과 전설, 마을의 유래, 진주를 빛낸 인물 등이 대거 등장해 눈길을 끈다.

시는 망경동 천수교 건립 기념비를 기점으로 옛 대동중공업간 거리를 ‘생광로’로 명명했다. 진주 출신으로 우리나라 대표 화가중의 하나인 내고 박생광 선생이 창작열을 불태웠던 지역임을 강조하기 위해 이름 지어진 것이다.

또 이현동과 신안동을 잇는 보조간선도로를 ‘경순로’로 이름 지었다. 이 지역은 시립서부도서관이 있으면서 진주 출신 교육자이자 시인인 동기 이경순 선생의 이름을 반영한 지명이다.

이밖에도 상대동을 기점으로 남강을 경유, 시내 본성동에 이르는 보조간선도로를 ‘논개로’로 이름지었다. 의기 논개의 그 절개와 나라사랑을 읽을 수 있는 의미 있는 길로 평가된다.

예로부터 전래돼 온 전설이나 지명도 상당수 반영돼 앞으로 진주의 역사와 영원히 함께하게 됐다.

판문동 동돌깨비 마을의 옛 지명을 사용한 ‘동돌개비길’과 오동마을을 지나는 ‘오동길’, 판문동 너우니의‘너우니길’, 또 신안동의‘재마당길’,‘석갑산길’, 이현동의 ‘나불뚝길’,‘숯골길’, ‘면호실길’등은 한결같이 대대로 내려오는 정겨운 지역의 이름들이다.

이같은 지명은 각 마을의 어르신과 학계 등으로 구성된 읍·면·동지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진주시심의위원회가 최종 확정한 것이다.

진주시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진주관내 동지역 도로명이 최근 완료돼 현재 도로명판 제작에 들어갔다.

특히 지난 9일 ‘도로명 주소 등 표기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진주시의 이같은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이 법률안은 국민의 혼란과 부담을 예방하기 위해 기존 주민등록지 공법관계에 있어서 주소로 사용할 수 있도록 2011년 12월 31일까지 유예기간을 두고 있다.

시는 도로명 변경을 위해 지난 2005년 동지역 도로명 및 건물번호 DB구축 용역에 들어간 이후 동도로명협의회 구성, 홈페이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최근 동지역 619개소의 도로명을 확정 지었다. 확정된 동지역 도로는 주간선도로 18개소를 비롯해 보조간선 31개, 소로 427개, 골목길 143개소 등이다.

이와함께 시는 연말부터는 읍면지역도로명 변경작업에 들어가 내년 연말까지 진주 전역의 도로명 부여 사업와 함께 동지역에 대한 도로명판 설치에 들어간다는 복안이다.

진주시 지리정보계 신미정씨는 “그동안 주소만으로 집의 위치 확인이 어려웠으나 진주시의 도로명·건물번호 부여사업이 완료되면 누구나 편리하고 쉽게 집의 위치 확인이 가능하고 특히 지역의 역사와 유래 등이 도로명으로 대거 사용돼 진주의 대외 이미지 제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용균 진주시청 지적과장은 “우리나라의 현 주소는 토지조사사업의 결과로 수탈 및 조세징수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불합리한 제도인 만큼 이 사업이 완료되면 화재·범죄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고 물류비용 감소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재 주소와 새 주소는 2011년 말까지 병행해 사용이 가능하지만 2012년 1월부터는 새 주소가 전면적으로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