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0:26 (화)
양산 원동면 화약저장고 설치 반발
양산 원동면 화약저장고 설치 반발
  • 승인 2006.07.12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반대위 정진석 위원장 “지역 개발 저해·폭발위험 있어” 주민 반대
상수원 보호구역이 있는 양산시 원동면 소재의 야산에 모 화약 판매사가 대량의 화약을 저장하는 저장고를 설치하기 위해 당국에 허가절차를 거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12일 양산시에 따르면 N화약판매사는 양산 원동면 영포리 산 104-5번지 일대 2만4,000여평의 부지에 위험물인 화약저장고를 건립하기 위해 지난 6월 초 양산시에 개발행위허가와 30t분량의 화약류저장소 설치허가를 신청했다.
화약고 설치신청을 한 이 일대의 주택지인 영포와 배태마을은 85가구에 160여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불과 200~300m가량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주민들은 위험물 시설에 대한 불안으로 화약저장소 설치 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N화약사는 기존의 저장고가 있던 명곡동 소재에서 임대만기로 새로운 장소를 물색 중 원동면으로 옮기기 위해 양산시에 허가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화약고의 신청자리 인근에는 주택들과 보물 1120호인 대광전이 있는 사찰 신흥사가 위치해 있고 예정부지 인근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는 등 천혜 경관을 자랑하는 영남알프스의 끝자락이다.
주민반대위 정진석 위원장(71)는 “지역개발을 저해하고 폭발위험이 있는 화약고 설치에 특정인 1∼2명을 제외한 주민 전원이 반대하고 있다”며 “양산신도시가 조성돼 양산시 인구가 늘어나면 휴식과 놀이공간이 될 영포 일대는 절대적으로 보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산시관계자는 “최근 주민들이 탄원서를 제출해 현재 개발행위허가를 보류해 놓고 있으며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검토한 후 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 화약은 지난해 8월 상북면 대석리 일대에 화약저장고 건립을 추진했으나 양산시의 ‘해맞이 생태공원조성사업’에 배치되어 무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