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03 (금)
당-청관계 ‘간극’ 좁히나
당-청관계 ‘간극’ 좁히나
  • 승인 2006.06.2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대통령과 여당 새 지도부가 29일 회동을 갖기로 함에 따라 5·31지방선거 참패 후 민심분석과 정책기조 등을 놓고 갈등양상을 내비쳤던 당·청 관계에 어떤 변화가 올지 관심을 모은다.
노 대통령이 새롭게 구성된 여당 지도부를 격려하는 일종의 ‘상견례 자리’이기는 하지만 덕담만 오가기에는 지방선거 참패 후폭풍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여권의 기류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그동안 여당 내에서는 선거기간 중 청취한 ‘민심’을 근거로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는 한편, “할 말은 해야 한다”며 당-청 관계 재정립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확산됐다. 국회 상임위에서 정부·청와대를 직·간접적으로 비판하는 여당 의원들의 모습이 심심찮게 눈에 띄었다.
“독배를 마시는 심정”이라던 김근태 의장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부동산 정책 등에서 ‘신중한 재검토’의 필요성을 언급해 왔다.
그런 만큼 이날 만찬에서 민심수습과 정책노선을 놓고 당-청 간 격론이 펼쳐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반면 ‘비상상황’이라는 여권 내 인식이 ‘대립’ 보다는 오히려 ‘개선’을 강조, 당-청 관계 회복의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실제 이번 청와대 회동은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당-청 불화설을 불식시키고, 대화를 통해 상호 의견차를 좁히기 위해 마련된 측면이 강하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 시각이다.
△‘할 말 많은’ 당 지도부, 당 역할 강화 나서나
이번 청와대 만찬은 ‘김근태 의장 체제’가 출범한지 보름여 만에 갖는 청와대-당지도부 간 공식적인 첫 만남이다. 지방선거 후 여권이 ‘비상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기는 하지만 대통령과 여당 신임 의장간 회동이 다소 늦어진 측면이 없지 않다.
이병완 청와대 비서실장이 지난 13일 신임 인사차 김근태 의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당 지도부와 대화를 나누고 싶다”는 노 대통령의 뜻을 전하자, 김 의장은 “당내 수습이 긴급하다”며 회동 시기를 늦췄다.
청와대 초청만찬의 경우 당에서 먼저 요청하는 게 관례인 만큼 사실상 김 의장 측에서 회동 시기를 저울질 한 셈이다.
이 기간 김 의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과 개별면담을 갖는 한편 지방을 돌며 민심청취에 나섰고, 27일에야 청와대에 만찬회동을 요청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놓고 볼 때 김 의장을 비롯한 당 지도부가 노 대통령에게 전할 ‘민심’을 어느 정도 정리한 것으로 관측된다.
그만큼 ‘하고 싶은 말’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참여정부 후반기 핵심정책으로 분류되는 부동산 정책, 한미 FTA, 대북정책 등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정책추진에 있어 당의 역할 강화를 요구할 수도 있다.
김 의장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와 함께 한미 FTA 협상에 있어 ‘신중론’을 언급했다. 김 의장은 “미국과의 FTA 체결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청와대는 한미 FTA 협상의 불가피성을 재차 강조하며 기존 입장에 대한 변화 가능성을 일축했다.
△‘입장 충돌’보다 ‘관계 복원’ 밑거름 다질 수도
이번 청와대 회동이 당-청 간 관계 복원을 위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미 각종 현안에 대한 이견 노출은 보름여 동안 있어 왔고, 이제는 주고받기식 충돌보다는 의견차를 좁혀 접점을 찾아나가는 현실적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관측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