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11 (목)
“기초단체장·의원 정당 공천제 폐지 반대”
“기초단체장·의원 정당 공천제 폐지 반대”
  • 승인 2006.06.23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이방호 의장, 22일 최고중진연석회서 “당론 아니다”
한나라당 이방호 정책위의장이 자당 의원을 포함한 여야 의원들의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정당 공천제 폐지’ 움직임에 대해 “당론이 아니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 의장은 22일 오전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를 통해 “어제(21일) 우리 당 중진의원과 열린우리당 의원 여러 명이 모여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 공천을 폐지하는 법안을 제출하고 활동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도가 잘됐든 잘못됐든 간에 당선자들이 직무 수행도 하기 전에 벌써부터 ‘폐지 법안’을 내는 것은 시기적으로도 안 맞는 일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 공천 폐지 여부는 일정 기간 제도를 시행하고 주민 여론도 듣고 한 뒤 다음 대통령선거 이후의 여러 가지 정치 개혁 논의와 함께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4년 후에 치를 선거 얘기를 (당선자들이) 취임도 하기 전에 끌어내는 것은 여야 정치권 모두에게 아무런 도움도 안 되고, 이게 바로 정치인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모습이다”며 “이런 일은 우리 당의 당론도 아닐뿐더러 지금 당장 중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 김혁규, 한나라당 이상배 의원을 비롯한 여야 의원 42명은 21일 “5.31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의원에 대한 정당 공천으로 인해 지방자치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현행 공직선거법이 허용하고 있는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를 즉각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29일 ‘기초단체장 및 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의원 모임’을 공식 창립하고 7~8월 중으로 의견수렴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