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4:42 (화)
“대수도권은 새로운 분열·갈등 조장”
“대수도권은 새로운 분열·갈등 조장”
  • 승인 2006.06.23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기·인천 지자체장 당선자들의 ‘대수도권’ 주장에 열린우리당 비수도권 의원들이 ‘국가전체 발전의 걸림돌’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대수도권론’을 규탄하는 국회의원 모임은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수도권론’은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해 결국 국가전체의 발전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수도권’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이라는 새로운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라면서 “실현 가능성이 없는 주장은 국론을 분열시키고 여론을 호도하는 선동정치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했다.
모임은 “대수도권을 주장하는 이들의 수도권 경쟁력이 국가 전체의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논리는 대체 무엇을 근거로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비교대상으로 베이징 보다 인구밀도가 무려 25배나 높은 서울을 무슨 이유로 더 비대하게 만들려는지 그 저의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모임은 특히 “축구선수가 다리 근육만 발달됐다고 축구를 잘하지 않는 것과 같이 특정 도시와 지역만 비대해진다고 국가가 발전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뒤 “수도권 비대화를 조장하려는 이들의 주장은 단순한 이기주의를 넘어 국가 전체 발전에 대한 철학의 부재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들은 “공장 총량제 등 수도권 규제 완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대수도권론’은 비수도권의 발전을 철저하게 외면하겠다는 것”이라며 “결국 국민통합을 가로막는 완강한 벽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모임은 끝으로 “대수도권을 주장하는 이들은 지방자치단체장 당선자로서의 기본 책무로 돌아와, 어떻게 하면 지역민들을 편안하고 잘 살게 만들 것인가 공부하고, 업무인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 ‘대수도권론’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