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06 (금)
건강상담 등 방문 의료서비스
건강상담 등 방문 의료서비스
  • 승인 2006.06.22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보건소, 치매·암환자 등 709명 대상
김해시 보건소는 의료보호대상으로 65세이상 노인중 치매, 암, 고혈압, 당뇨, 신경통 등 거동불능 불편 및 만성 질환자 709명을 대상으로 방문 의료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관리방법은 지역별 방문간호사가 대상자 질환별 상태에 따라 월 1~4회 가정방문해 방문진료 투약 및 건강상담·보건교육 실시는 물론 성인병의 조기발견과 예방 및 성인퇴치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거동불편 환자에게 지팡이 지원 및 물리치료사와 방문간호사가 직접 방문해 휴대용적외선 치료기, 전기자동지압기, 전기찜질백으로 이동물리치료를 해주고 있어 환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65세 이상 의료수급대상자 노인들에게 영양제 공급 및 관내 병의원, 안경업소와 연계해 뇨실금 어르신 무료검사 및 입원진료 의뢰, 백내장시술 및 치아상실과 난청으로 인한 고생을 덜어주기 위한 틀니와 보청기 시술을 병원에 의뢰해 의료보험료에서 제외된 본인부담금을 30~ 60만원까지 지원하고 돋보기를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다.
대한미용사회경남지회김해시지부 및 동광교통봉사대 등 각 단체와 연계 자원봉사자를 활용, 이.미용 및 빨래, 청소, 부식지원, 목욕서비스, 차량지원, 무료간병 서비스 등 제공으로 저소득층 불우노인들의 애로사항을 해소시켜 주고 있다.
치매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노인건강 상담과 무료검사 및 배회로 인한 치매노인의 실종 및 각종 사고에 대비 신원확인 팔찌를 무상으로 보급하고 특히 저소득층 치매노인과 말기 재가암환자에게 정서적 지지와 간호용품을 무상으로 보급하고 있다.
이 같은 지속적인 현장 방문 서비스 사업 실시로 저소득층 주민들에게 의료기관 이용 불편해소 및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어 지역주민보건 향상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