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4 23:43 (토)
‘K-명상의 중심’ 부산서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개최한다
‘K-명상의 중심’ 부산서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개최한다
  • 장영환 기자
  • 승인 2024.07.1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8일~11일 부산 벡스코에서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체험존 싱잉볼·팔찌 만들기, 무대 뉴진스님 디제잉 파티 등
국내 최대 불교 인프라 부산시 축제 통해 'K-명상도시' 도약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공식 포스터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공식 포스터

지난 4월 숱한 화제를 불러일으킨 ‘힙’한 불교문화 축제가 ‘K-명상의 중심도시’ 부산광역시에서 여름의 열기를 발산할 예정이다. 

 불교신문과 재단법인 BBS불교방송이 주최하고, 대한불교조계종,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불교연합회가 후원하는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가 오는 8월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 간, 부산 벡스코(BEXCO) 제1전시장을 비롯한 부산시 전역에서 개최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K-명상의 중심, 부산의 불교와 명상 문화산업’이라는 주제와 함께, 부산 시민들은 물론 여름휴가 시즌을 맞아 부산을 찾는 20~30 세대의 니즈를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개발, 부산시가 국제명상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세부프로그램은 △MZ세대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통해 ‘재밌는 불교’, ‘가까이 있는 불교’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명상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는 체험존 △쉽고 재밌는 한국불교의 정신문화를 사회적 처방으로 소개하는 무대 프로그램 △한국 전통불교문화산업 관련 업체와 상품을 한곳에서 볼 수 있는 명상 문화전 및 명상 공예전 △선과 명상의 의미를 예술로 승화시킨 부산·경남 지역 불교미술 및 전통문화 관련 단체의 작품이 전시되는 명상 예술전으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보면 △체험존에서는 홍법사와 한국싱잉볼협회가 주관하는 싱잉볼(붓다볼) 체험, 대한불교조계종 한마음선원의 ‘지혜로운 나를 만나는 팔찌 만들기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무대 프로그램은 금정총림 범어사 방장 정여대종사를 필두로 스님들의 법문 릴레이 프로그램이 △개막식 이후 첫 무대 프로그램은 ‘힙한 불교’ 뉴진스님(개그맨 윤성호)의 EDM 불경 디제잉 파티도 함께 열릴 예정이다.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현장스케치(뉴진스님 무대 프로그램)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현장스케치(뉴진스님 무대 프로그램)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은 "올해 처음 부산에서 개최되는 부산국제불교박람회는 그동안 부산이 보유한 풍부한 불교 문화자원과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부산을 국제명상도시로서 이미지를 구축시키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K-명상 콘텐츠 개발 및 활성화로 부산시를 명상 산업 중심지로 브랜딩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마음건강에 기여하는 곳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국내 불교 인프라 최대 집중 지역으로, 20여 년 역사를 자랑하는 부산국제환경예술제를 통해 배출된 작가들의 작품과 사찰 공간 프로그램 등 풍부한 불교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에 대한 사전등록을 비롯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2024 부산국제불교박람회’ 서울사무국과 부산사무국 유선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