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27홀' 45억원 하도급 계약
"지역 근로자 채용 적극 진행해"
김해 진례면 시례리 일원 복합스포츠 레저시설 조성사업으로 진행되는 도로공사(3.55㎞, 왕복4차로)와 골프장 공사(27홀)의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이 지역 하도급업체에 일감 주기를 활성화한다.
이와 관련해 발주처인 (주)록인김해레스포타운, 인허가권자인 김해시,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5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지역건설 활성화를 위한 김해지역 건설업체 참여 확대, 지역 건설장비·자재·생산제품 등 우선 사용, 사업장 내 지역 주민 근로자 우선 채용 등의 내용이 담겼다.
최근 원자재 상승과 금리 인상 등으로 건설경기가 악화되며 시장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지역 건설업체의 공사 하도급 참여 기회가 줄어들고 특히 타지역 건설장비 사용 증가로 지역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이어서 김해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김해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며 지역업체를 돕는다.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지역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 중이다. 지난해 6월 착공해 진행 중인 도로공사의 총공사비는 379억 원으로 168억 원의 하도급 계약이 체결됐고 하도급 계약 금액 중 98%인 165억 원을 김해시 관내 업체와 계약해 진행 중이다.
골프장 공사 총공사비는 681억 원으로 45억 원 하도급 계약 전체를 김해시 지역 내 업체와 계약해 진행 중이다. 골프장 공사는 지난 5월 착공한 현장으로 현재 사업 초기 단계라 지역 내 업체와의 하도급 계약을 단계적으로 추가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복합스포츠 레저시설 조성사업은 김해시 동부지역에 비해 낙후된 서부지역 개발을 통해 균형 있는 발전을 달성하고자 진례면 송정리를 비롯한 6개 리 일원의 개발제한구역을 지난 2008년 3월 8일 해제해 6300가구 규모의 도시개발사업과 골프장, 운동장 등 체육시설을 조성하고 이와 연결하는 진입도로 개설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먼저 김해시(37.86%), 군인공제회(46.37%), 코레일테크(주)(15.77%)가 주주로 참여한 (주)록인김해레스포타운이 사업시행자로 지정됐고 민간자본을 투입해 지난 2019년부터 진례 시례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해 오는 2026년 완공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은 업무협약 체결 이전인 지난 2019년부터 진례 시례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시작으로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계약, 지역 건설장비·자재·생산제품 사용, 지역 근로자 채용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이번 협약 체결로 인해 지역경제에 조금 더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