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8 07:33 (목)
보행 분석 임상적용 새 방법 국내 보급
보행 분석 임상적용 새 방법 국내 보급
  • 이수빈 기자
  • 승인 2024.06.03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임상움직임치료학회'
제1회 학술대회 80여 명 참석
서종길 이사장 "치료 발전 노력"
지난달 25~26일 한국임상움직임치료학회와 인제대학교가 개최한 학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지난달 25~26일 한국임상움직임치료학회와 인제대학교가 개최한 학술대회에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한국임상움직임치료학회(이사장 서종길)는 지난달 25, 26일 양일간 인제대학교 산업융합대학원 메디컬산업융합학과와 공동으로 '임상 보행 분석의 새로운 패러다임(A New Paradigm of Clinical Gait Analysis)'이라는 주제로 제1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 일본, 베트남의 의사와 한의사, 물리치료사, 휘트니스 전문가, 보행분석 프로그램 개발자들 80여 명이 참가한 국제 학술대회로, 보행 분석의 임상적용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국내에 보급하는 뜻깊은 행사였다.

첫날에는 당당한방병원을 방문해 최신 보행분석 어플인 '스텝랩플러스(StepLab+)'의 임상 활용 시연을 진행했다.

해당 어플은 환자를 대상으로 보행 분석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치료에 연계하는 최신 프로그램이다. 일본의 전문가들은 첨단 치료 시스템의 기술력에 놀라며, 일본에도 보행 평가에 기반한 치료 프로그램이 도입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진 전문가 포럼에서는 일본 HELTEC사의 '스텝랩플러스'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들과 상지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하성민 교수, 연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황의재 교수, 해운대 백병원 동작분석실 윤지연 박사, 부산외국어대학교 재활필라테스학과 정은주 교수 등 한국의 임상보행 분석 전문가들이 참여해 '임상 보행 분석의 활용'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둘째 날에는 인제대학교 산업융합대학원 메디컬산업융합학과 오재섭 교수의 '임상 보행 분석의 치료적 활용'이라는 주제강연을 시작으로, HELTEC sensing 사업부 총괄 부장 이케다 씨의 'IMU 센서를 이용한 보행분석',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재활과학과 안나원 선생의 '스텝랩플러스의 신뢰도와 타당도'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강연 후에는 참가자들이 직접 '스텝랩플러스'를 활용한 보행 분석을 시연했다. 시연 참가자들은 임상에서 보행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보행 분석 어플에 대해 호평했다.

또한, 이를 통해 의료 및 휘트니스 분야에서 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냈다.

서종길 이사장은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데이터 기반 치료를 임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관련 치료 분야가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