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4 17:46 (일)
자기주도학습을 잘하자
자기주도학습을 잘하자
  • 경남매일
  • 승인 2024.05.23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헌동 전 영운초등학교 교장
이헌동 전 영운초등학교 교장

이글은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 이룸학교 학생들에게 보낸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잘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정리해 본다.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부모나 선생님이 시키는 공부만 하니까 자신의 주체를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에서 해방될 날을 기다리다가 열심히 공부해야 할 대학에 가서는 공부에서 해방되었다 생각하고 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공부는 좋은 대학 진학이 목적이 아니라 꿈을 이루고 행복해지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공부를 한다면 공부가 즐거워지고 필요한 공부를 하게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공부를 하게 되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복하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여러분들은 자기가 필요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공부의 목표를 꿈을 이루고 행복해지기 위해서 하는 것에 두고 자신과 경쟁을 하게 되면 스스로 자기주도력이 생기게 됩니다.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여러분들은 특히 자기주도학습이 잘되어야 합니다. 60이 넘어서 한국사 검정능력 1급 시험에 응시해 봤는데 고득점을 받았습니다. 역사 공부를 자기주도학습으로 즐겁게 하였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60이 넘어서 연수를 받고 시험을 쳐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가족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에 관심이 있어서 공부하였습니다. 이 시험 사이트에 명리심리상담사 자격 과정도 있었습니다. 전에 어느 주지스님께 명리학을 배운 적이 있는데, 외울 것이 많고 복잡하여 '이것을 배워서 뭐하나' 하는 생각으로 열심히 하지 않아서 원리도 잘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스스로 도전하여 자격증을 따보자 하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목표가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학습의 효과가 크게 차이가 있음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명리심리상담사 시험합격을 위해서는 외울 것이 많습니다. 원리를 알아서 즐겁게 외우려고 하였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어제 공부한 것을 외워보고 잊어버리면 다시 찾아 외우곤 하였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잘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고득점을 받아서 합격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사주를 봐주기도 하였는데, 운명(運命)이라고 할 때의 명이 사주로 인생에서 약 30% 작용하고 70%는 운이 작용한다고 합니다. 운은 끊임없이 바뀌는 특성이 있는데, 자신의 노력으로 운도 바꿀수 있습니다. 생각이 바뀌면 말과 행동이 바뀌고, 말과 행동이 되풀이 되면 습관이 되는데,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게 됩니다. 성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면 게으른 성격이 부지런한 성격으로 바뀌면 운명이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옛날 중국에 사주와 관상, 손금을 아주 잘보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 사람에게 아들이 둘 있어서 사주를 보니 큰 아들은 재상이 될 사주고 둘째는 거지가 될 사주였습니다. 10대 중반이 되니 머리가 우수한 큰 아들은 공부를 잘하고 둘째는 공부를 잘하지 않았습니다. 참고하라고 사주를 알려주었는데, 둘째가 집을 나가 버렸습니다.

집을 나간 둘째는 거지가 되었고, 배고픔을 면하기 위해 큰 부자집에 찾아가서 열심히 일을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둘째는 늘 거지가 될 팔자인데 이렇게 따뜻한 밥을 먹고 추위에 떨지 않게 해주는 주인에게 감사함을 느끼면서 열심히 일을 하였습니다.

변함없이 성실하게 일을 하는 둘째를 부자가 자기 딸과 결혼을 시키고 공부도 하게 해줍니다. 자기의지로 공부를 하니 공부가 잘 되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잘 한 것입니다. 자식이 생겨 키우다 보니 아버지가 자기를 얼마나 찾았을까를 알게되고 불효라는 생각이 들어 아버지를 찾아가게 됩니다.

둘째를 본 아버지는 깜짝 놀랐습니다. 둘째가 재상 관상이 되어 있었고, 첫째가 거지상이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첫째는 '나는 때가 되면 재상이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술을 먹으면서 질이 좋지못한 친구들과 노는 경우가 많은 생활을 하였던 것입니다.

이분이 "수상불여관상(手相不如觀相 : 손금이 아무리 좋아도 관상좋은 것 보다 못하다), 관상불여사주(觀相不如四柱 : 관상이 아무리 좋아도 사주 좋은 것만 못하다), 사주불여심상(四柱不如心相 : 사주가 아무리 좋아도 마음 좋은 것만 못하다)"라고 하였습니다. 마음가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많은 것이 달라져서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남탓을 하거나 게으른 생각과 행동에서 자신의 일은 자기 생각과 의지로 좋은 방향으로 바꿀수 있다는 생각으로 부지런히 살면 여러분은 성공하는 인생이 됩니다. 여러분 중에는 지금은 어렵지만 좋은 사주를 가지고 있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좋은 방향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23일부터 모두 참여하여 즐겁게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인간은 모두가 소중한 존재로 하고자 하면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