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8 14:31 (목)
"의령 청소년 잠재력 발휘할 수 있게 도와요"
"의령 청소년 잠재력 발휘할 수 있게 도와요"
  • 변경출 기자
  • 승인 2024.05.22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위탁 운영 청소년문화의집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 운영
의령청소년문화의집에서 아이들이 풋살 경기 체험을 위해 몸을 풀고 있다.
아이들이 풋살 경기 체험을 위해 준비 운동을 하고 있다.

의령군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청소년 시설인 '의령청소년문화의집'(이하 문화의집)이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있다. 의령군은 쾌적한 환경을 위한 옥상 방수 등 시설 보수 공사와 공공보행통로 개설을 위한 예산을 투입해 든든한 뒷배가 되고 있다.

22일 군에 따르면 의령군은 지난 2020년 청소년 소통 공간으로 의령청소년문화의집을 개원했다. 오태완 군수는 청소년 시설, 의령교육지원청, 학교 등 지역사회 교육 참여기구들과 함께 청소년 복지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1억 원의 청소년 예산을 증액했다.

의령 청소년들의 '놀이터'와 '배움터'로 문화의집은 활용된다. 청소년들은 북카페, 영화감상실, 밴드연습실, 인터넷 카페 등이 있는 문화의집을 방과 후 필수 코스로 방문하고 있다.

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주도성을 향상하기 위해 청소년동아리 연합회를 운영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댄스동아리 L.D.F.G가 '경남 춤꾼페스티벌'에서 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의·지'는 문화의집의 운영에 참여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의·지'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책임감과 리더십을 기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문화의집의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도 인기 만점이다. 창의융합과학, 토탈 공예, 스토리텔링 쿡 등 문화교육프로그램과 K-POP 댄스, 풋살 교실, 음악 줄넘기 등 생활스포츠프로그램은 매번 접수 시작과 동시에 마감을 기록할 정도다.

영어에듀테크캠프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다. 영어에듀테크캠프는 영어연극체험실을 통해 아이들이 영어를 재밌고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문화의집 김정수 관장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자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올곧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청소년문화의집의 목표"라며 "청소년들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하고 의령군과 함께 청소년복지시설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청소년 정책 지원을 위한 예산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지역 청소년 참여기구 운영 예산을 확보해 좋은 반응을 끌어냈다"며 "의령형 청소년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청소년과 대화와 소통의 자리를 자주 가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