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2 00:16 (토)
김해한우축제 열린다! '천하1품' 맛·품질 알려요
김해한우축제 열린다! '천하1품' 맛·품질 알려요
  • 장영환 기자
  • 승인 2024.05.19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26일 롯데아울렛 주차장
한우의 도시 김해 이미지 부각
공연·참여·체험 프로그램 준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 테마파크 주차장에 설치된 김해한우축제 행사장 안내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 테마파크 주차장에 설치된 김해한우축제 행사장 안내도.

최고의 풍미와 깊은 맛을 자랑하는 '김해한우'를 대상으로 한 축제가 열린다.

김해축산농협이 주최·주관하고 김해시, KNN이 후원하는 '천하1품' 제1회 김해한우축제가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롯데프리미엄아울렛김해점 테마파크 주차장에서 개최된다.

김해한우축제는 김해 시민과 타 지역 방문객에게 김해시의 우수축산물인 김해한우의 뛰어난 품질과 맛을 널리 알려 한우 소비 촉진에 기여하고, 김해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이다.

이번 축제에 소개되는 한우 브랜드는 '천하1품'이다. 천하1품은 지난 2002년 출시 이후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17년 연속 소비자시민모임 '우수축산물 인증 브랜드' 선정,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 장관상 5회 수상 등에 이를 정도로 전국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명품 한우이다. 김해축산농협은 이번 축제를 통해 천하1품의 홍보 및 명품 브랜드화를 적극 도모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인 상황으로 인해 축제가 개최되지 못했던 만큼 김해축산농협은 이번 축제에 만반의 준비를 기울였다. 축제는 오는 23~26일 4일 동안 △공연프로그램 △전시프로그램 △참여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판매행사로 진행된다.

공연프로그램은 23일 2024 김해시민지역 예술인공연·제1회 김해천하1품전국가요제&멀티미디어불꽃쇼, 24일 개막식&축하공연, 25일 쑈TV!유랑극단 중계 녹화, 26일 전국체전 및 동아시아문화도시 축하공연 등이 있을 예정이다.

이중 개막식 축하공연에는 장윤정, '미스터트롯' 김희재, '미스터트롯2' 박서진, '미스트롯2' 은가은이 참여하며, 이외에도 배진아, '나는트로트가수다' 김용임, '트로트 신동' 양지원 등 여러 가수가 공연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전시프로그램은 한우 주제관·홍보관, 가야문화전시관, 김해 차문화 전시관 등으로 구성되며, 참여프로그램은 일품미각, 내돈내牛! 깜짝경매, 한우올림피아드가 마련된다.

김해한우축제 포스터.
김해한우축제 포스터.

체험프로그램은 상시 운영되며, 한우체험프로그램, 가야문화체험, 키즈체험 등이 마련된다. '한우체험프로그램'은 소 코뚜레 던지기·만들기, 한우 달고나 만들기, 소 모양 망원경 만들기, 소 비누 만들기 등으로 이뤄지고, 가야문화체험은 가야복식체험, 전통짚풀공예, 김해전통주 시음회가 마련된다. 키즈체험은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키즈존이 설치된다.

판매행사는 한우구이 판매마당, 김해 농·축산 특산물 판매장, 직거래장터, 프리마켓, 푸드트럭이 마련된다. 현장에서 방문객은 한우를 시중가 대비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해 바로 시식할 수 있다.

이번 축제는 시민참여형 성격을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한우를 단순히 먹는 것만이 아닌, 한우를 배우고, 즐기고, 시민이 나누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앞으로 김해한우축제를 '모두가 즐기는 현장'으로 만들겠다는 김해축산농협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김해는 경남 18개 시·군에서 합천군에 이어 한우 사육 두수가 두 번째로 많은 도시로 탄탄한 물적·역사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토대로 시는 그동안 축적한 축산물 브랜드화 노하우를 통해 김해 축산 브랜드의 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24년 김해시 축산발전 로드맵'에 의하면 시는 올해 축산업 4개 부문(가축사육과 축산악취, 동물복지, 축산물브랜드 강화와 위생, 가축방역) 8개 분야 93개 사업에 총사업비 98억 원을 투입한다. 이중 '축산물 브랜드 강화와 위생' 부문에서 '천하1품' 등에 대한 브랜드 홍보 지원, 수출 촉진 지원, 전시회 및 소비 촉진 홍보 지원 등 10개 사업에는 약 11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제1회 김해한우축제는 그동안 김해축협과 김해시가 '김해한우' 브랜드화를 위한 여정의 총결산이자 시작이라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 축제다.

한 축제 관계자는 "이번 축제는 김해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향후 '한우의 도시' 김해를 선포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공언했다.

김해시 관계자는 "한우 축제를 여러 행사와 연계해 방문객 유입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한우 축제 방문객을 1일 10만 여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