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1 11:08 (금)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 ESS 개발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 ESS 개발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4.05.07 22: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동발전·엠텍정보기술 협약
에너지저장장치 개발·실증
한국남동발전과 엠텍정보기술이 지난 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남동발전과 엠텍정보기술이 지난 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남동발전은 순환 생태계 기반 구축과 환경문제 해소를 위해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 개발에 나선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 2일 배터리 및 전력 솔루션 전문업체인 엠텍정보기술과 300kW급 UBESS(폐배터리 활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및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기술개발에 대한 상호 교류와 협력을 약속했고, 남동발전은 실증을 위한 부지제공 및 전원계통 연계를 협조하는 등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남동발전은 기술개발 후 최적화된 UBESS 운영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제주어음풍력발전 단지에서 실증 과정을 진행 후 오는 2025년 9월 기술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화재에 취약한 ESS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화재 시 배터리 팩을 침수시켜 완전히 소화될 수 있는 화재 진압시스템도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과제는 지난해 10월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엠텍정보기술에서 기술개발을 진행 중이다. 남동발전은 이번 과제를 주관하면서 개발관리, 기술지원 및 품질 확보를 위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한국남동발전은 "앞으로 폐배터리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우리 회사의 신재생에너지 설비 및 기술력을 활용해 자원 선순환 경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경 2024-05-07 22:25:14
이터닉스 합작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