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9 06:19 (금)
최고 기술 담긴 전용 연삭기로 미래 성장꿈까지 다듬어요
최고 기술 담긴 전용 연삭기로 미래 성장꿈까지 다듬어요
  • 류한열 기자
  • 승인 2024.05.06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이사람] 이병순 대표이사
(연삭기 제작업체 창원 (주)TSG)

2000년 설립 고강성·초정밀 연삭기 제작
연삭기 기술 국산화·기술 향상 선도
2022년 '2롤 1슈 타입' 내경 연삭기 개발
최고 기술로 해외 수출 매출 답보 타개
전기자동차 맞춘 연삭기 개발에도 힘써
이병순 대표이사
이병순 대표이사

창원 차룡단지에 있는 ㈜TSG(Technical Service of Grinder)는 고강성·초정밀 연삭기 전문 제조 업체다. 오직 기술 하나로 국산 연삭기 시대를 여는 중심에는 이병순 TSG 대표이사가 있다.

"2000년 TSG 설립 당시, 국내에서 사용하는 전용 연삭기는 수입품이 대부분이었어요. 연삭기를 쓰는 업체들은 유지 관리와 보수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죠. 재직하던 회사에서 익힌 기술력을

바탕으로 회사를 세워 연삭기를 제작하면 승산이 있겠다는 판단을 했어요. "이병순 대표이사는 전용 연삭기 제작 기술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일인자다. 그의 손에는 지난 25년여 동안 국내 연삭기 기술의 국산화와 기술 향상이라는 두 프로젝트가 숨쉬고 있다. 연삭기의 설계에서 제작까지 연구개발로 성장해 온 TSG의 과거에서 또한 미래를 읽을 수 있다.

TSG의 내경 연삭기.
TSG의 내경 연삭기

창원국가산단에서 전용 연삭기 제작 기술의 역사가 바로 TSG의 역사라 해도 틀리지 않다. 이 대표이사를 통해 촘촘한 기술이 스며 있는 연삭기 이야기를 들었다.

TSG는 지난 2022년 5월 '2롤 1슈 타입'의 내경 연삭기를 개발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두께가 얇은 소형 제품은 기계에 물릴 때 찌그러짐이 발생하고 척킹(제품을 기계에 물리는 작업) 자체가 어렵다. 당연히 연삭기로 가공하기가 어렵게 된다. 개발한 2롤 1슈 타입 내경 연삭기는 두께가 얇고 비자성체이면서 내경 10㎜ 이하 소형 제품을 연삭할 때 탁월한 성능을 입증했다. 소형 미니어처 베어링이나 자동차 부품 연삭에 뛰어나 가공 현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TSG는 전용 연삭기 개발에서도 주력한다. 주 연삭기에는 내경 연삭기(Internal Grinder), 외경 연삭기(External Grinder), 센터리스 연삭기(Centerless Grinder), 슈퍼 피니싱기(Super Finishing Machine) 4종류가 있다. TSG 연삭기는 전체적으로 고정밀 부품을 짧은 시간에 연삭하는데 뛰어나다. 특히 하루 24시간 계속해서 가공하는 공장에서 적합하다. 주요 연삭 제품은 베어링, 자동차 엔진과 미션, 가전에서는 냉장고, 에어컨용 컴프레서, 유공압 제품 등이 있다.

TSG의 내경 연삭기.
TSG의 내경 연삭기

TSG가 내세우는 기술력은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 전용연삭기를 개발하고 제작한 경험이 많은 기술자를 있기 때문이다. 20~30년 연삭기 제작과 개발에 경험이 있는 기술자는 연삭기 개발할 때 새 기술을 적용하고 생산 현장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바로 개선할 수 있다. 최고의 기술력은 TSG가 내세우는 회사의 트레이드마크인 동시에 자부심이기도 하다.

TSG는 고객사가 보유한 연삭 설비의 성능 향상과 고장을 수리하기 위한 원스톱 서비스로 만족도를 높인다. 이뿐 아니라 고객사가 소유한 다른 업체 설비라도 보수 요청이 오면 적극적으로 대응해 준다. 최고의 기술력을 접목하기 때문에 고객사의 클레임이 있을 수 없다.

TSG의 센터리스 연삭기
TSG의 센터리스 연삭기

TSG 연삭기를 현장에서 사용해 고객사가 내놓은 데이터를 보면 놀랍다. 한 예로 고객사가 수입 연삭기로 4분 30초에 가공하던 자동차 하이브리드 엔진용 부품을 TSG 기계로 1분 30초로 단축해 생산성을 300% 높였다.

전수 검사를 하고 불량률이 20%에 달하던 생산과정을 무인화로 바꾼 것이다. 현재까지 10여 대를 제작 납품했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가 늘면서 연삭기도 따라서 추가 제작되고 있다. 이 뛰어난 연삭기의 특허등록은 완료됐고 NET(New Excellent Technology) 신기술 인증 준비를 하고 있다.

TSG의 연삭기 기술 개발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앞으로 AI 시대에 맞춰 설비의 상태를 미리 스스로 진단하여 유지보전 비용을 최소화하는 기계 제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신제품 개발에서 뛰어난 조도를 요구하는 슈퍼 피니싱기이다. 저소음, 저진동과 내구성을 요구하는 자동차업계에서 고정밀 연삭기의 수요가 뒤따를 예정이다. 현재 연삭기로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정도의 슈퍼 피니싱기로 대처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또한 기존 연삭기에 설비의 현재 가동상태를 스스로 진단하는 예지보전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고객의 생산손실을 최소화하는 설비 개발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TSG가 넘어야 할 산은 자동차 업계의 패러다임 변화에서 오고 있다. 전용 연삭기 작업이 자동차 부품 가공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내연 자동차에서 전기 자동차로 옮겨가면서 부품 수가 줄어 연삭기 수주는 줄 수밖에 없다. TSG는 모든 전기 자동차 부품도 연삭할 수 있는 연삭기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원가 절감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TSG는 높은 기술력을 과시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을 노크하고 있다. 해외 기계전시회 참가를 위해 업체와 미팅을 자주 한다. 최근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 베트남 등지에서 수출 문의가 이어지고 창원 본사 방문도 잦다. 내년부터는 연삭라인 전체를 수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TSG가 본격적인 수출 시대를 앞두고 준비된 준비 인력을 바탕으로 부족한 설비를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모임
지난해 5월 열린 부산국제기계대전에 전시된 TSG연삭기

TSG의 연 매출은 최근 몇 년 동안 정체하다 올해 매출이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적인 미래를 설계하는 TSG의 기술이 시장에서 뜨겁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창업 이래 연삭기 개발과 제작에만 전념한 TSG가 그리는 미래에는 희망이 깔려 있다. 한 발 한 발 나서는 앞길에는 기술 혁신이라는 이정표가 하나씩 새겨질 것이다.

이병순 대표이사는 "회사를 설립한 후 오직 연삭기 개발과 제작에도 전념했어요. 국내 연삭기 품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듯이 앞으로 최고의 성능을 갖춘 연삭기를 세계 시장에 내놓아야죠"라고 말하며 현재 제작·보수하고 있는 공장 내 연삭기를 둘러본다. (주소: 창원시 의창구 차룡단지로 75-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