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1 06:41 (금)
학교와 마을 잇는 마을 연계 교육 역량 강화
학교와 마을 잇는 마을 연계 교육 역량 강화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4.04.29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단·장학사 등 140명 연수 진행
지역 특성 반영한 교육과정 정착 지원

경남교육청은 지자체와 협력해 운영하는 미래교육지구 마을교육 지원단 역량을 강화한다.

경남교육청은 29일 경남도사회적경제혁신타운, 다음 달 2일 경상국립대 지엔유(GNU)컨벤션센터에서 마을 연계 교육과정 지원단과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140명을 대상으로 '미래교육지구 마을 연계 교육과정 지원단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연수는 △마을 연계 교육과정의 개념 이해 △마을 연계 교육과정 속 마을 연결하기 △학교와 마을 배움터의 만남 △질의와 답변으로 보는 마을 연계 교육과정으로 편성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마을 연계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내실 있게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새롭게 거듭나는 미래교육지구는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자 마을 연계 교육과정 운영 학교(학급)를 공모로 선정해 운영한다.

마을 연계 교육과정은 교사가 배움의 공간을 마을로 확장해 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활동을 교육과정으로 편성하고 학생이 지역의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마을 연계 교육과정 지원단은 앞으로 학교와 마을이 촘촘한 마을교육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상담, 점검, 교사 연수 등으로 학교(학급)를 지원할 예정이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학생들이 살아가는 터전인 마을로부터 시작하는 마을 연계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됐다"라고 말했다.

김보상 학교혁신과장은 "학교와 마을 간 협력 체제 구축은 지역 소멸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다"라며 "아이들이 지역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마을 연계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