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1 06:06 (금)
2024년 금리 전망과 투자전략
2024년 금리 전망과 투자전략
  • 경남매일
  • 승인 2023.12.20 22: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상희 BNK경남은행 김해삼계지점 PB팀장
유상희 BNK경남은행 김해삼계지점 PB팀장

Q. 4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한국은행 기준금리 7연속 동결'이라는 언론 기사를 접했다. A씨는 향후 금리에 대한 전망과 2024년 투자 전략에 대해 상담을 요청해 왔다.

지난 11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내 대표적인 매파(통화 긴축 선호) 크리스토퍼 월러 이사는 미국 워싱턴DC 미국기업연구소(AEI) 주최로 열린 행사에서 "현 금리 수준은 인플레이션 대응에 적절하다"면서 "물가상승세가 앞으로도 몇 달간 개선된다면 그 추세만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고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난 9월 FOMC 회의에서 '고금리 장기화'와 올해 '추가 인상'을 예고했던 거와 대조되는 내용으로 시시각각 시장 상황이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다.

A. 이러한 시기에 금리의 전망과 투자 전략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금리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시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FED 워치 사이트를 활용하자. FED 워치에 접속하면 시장 참가자들의 금리 전망을 알 수 있다. 물론 시장 참가자들의 예측 수치이기 때문에 실제 금리 발표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일치한다. 선물 시장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는 시장 참가자들의 금리 예상치를 볼 수 있다. 그리고 FOMC까지 남은 시간, 향후 개최일 등 정보를 볼 수 있다. 현재 기준금리 예상추세를 보면 2024년 5월 1일 있을 FOMC에서 25bp 금리인하에 약 50%로 무게가 쏠려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정보는 실시간으로 변동되지만, 현재기준 내년 상반기 내에 금리인하에 대한 기조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금리 하락 시 수익률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는 채권형 상품에 주목하자. 모든 채권에는 발행금액, 만기, 금리 등이 표시된다. 이 조건은 채권 발생 시 모두 확정되며 시장 상황이 변한다고 해도 기존에 발행된 채권의 조건은 변하지 않는다. 이 같은 성격으로 인해 채권은 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은 하락하고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가격은 상승한다. 채권의 듀레이션(현재 가치 기준으로 원금 회수에 걸리는 시간)이 길수록 금리 변화에 대한 가격 민감도는 높아진다. 따라서 채권 투자 타이밍은 금리가 하락해 채권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클 때일 것이다.

채권투자 방법은 크게 직접투자와 간접투자 방법이 있다. 직접투자는 장내ㆍ외 채권을 직접 매매하는 방식이고 간접투자는 채권형 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투자하는 방식이다. 장내ㆍ외 채권투자는 증권사 앱을 통해 한국거래소(KRX) 채권시장에서 거래되는 채권을 주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는 것이다. 개인 투자자가 신용리스크, 시장리스크 등을 고려하여 매력도가 높은 채권을 직접 선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는 간접투자로 채권형 펀드,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하여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간접형 투자 상품은 소액투자가 가능하여 초보 투자자가 도전하기 쉽지만 개별 채권에 투자할 때와 달리 매매차익에 대해 15.4% 배당소득세가 발생하는 부분은 유의해야 할 것이다.

어느 누구도 금리의 최고점을 예측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금리 인상 사이클의 종반부를 지나 금리인하의 시기에 놓여있다는 것을 시장 분위기와 FED 워치를 통해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다. 고금리 시대에 채권 시장이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이 기회를 유용하게 활용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 2023-12-21 14:38:15
금융투자소득세가 시행되면 채권에도 세금이 부과될 예정이므로 크게 메리트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