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자체감사활동 첫 A등급 선정
김해시 자체감사활동 첫 A등급 선정
  • 신정윤 기자
  • 승인 2023.11.23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676개 기관 평가
30만 이상 지자체 중 최고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감사원이 주관하는 '2023년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처음으로 최고 등급인 A등급 기관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준정부기관 등 676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통제지원, 자체감사활동 등 2개 영역 4개 분야 24개 심사지표를 적용, 각 기관이 실시한 감사활동을 평가해 A, B, C, D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김해시는 실지심사 대상에 속하는 인구 30만 이상 지자체 중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김해시는 지난해부터 민간전문감사관제도, 감사 사전예고제도, 청렴톡 등 익명신고제도, 기술분야 감사 지적사례 자체 교육 등을 새롭게 도입해 감사부서의 전문성 확보와 내·외부 감사 기능을 강화했다.

특히 올해 심사 평가에 새로 반영된 내부통제지원 분야에서 심사군 중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등 타 지자체보다 월등하게 높은 실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민수 감사관은 "이번 감사원 평가에서 A등급 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투명행정 실현을 위한 우리 시의 의지와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자체 감사 역량에 따른 것이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현장소통 중심의 감사, 사전 예방 중심의 감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김해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