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6 05:10 (일)
남해 특정도서 9곳 생태계 보전·관리 나서
남해 특정도서 9곳 생태계 보전·관리 나서
  • 박춘성 기자
  • 승인 2023.10.23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존도·소치도·죽암도·마안도 등
환경정화활동·생태경관 변화 점검
남해군이 지난 5일과 18일 특정도서 9개소의 생태계 변화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 순찰을 했다.
남해군이 지난 5일과 18일 특정도서 9개소의 생태계 변화 추이를 살펴보기 위해 순찰을 했다.

남해군이 지난 5일과 18일 세존도, 소치도 등 핵심관리 특정도서 9개소에 대한 환경 분야 예찰 및 시설물 점검을 실시했다.

매년 1~2회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특정도서 순찰활동은 자연생태계 변화 추이와 지형·경관의 변화, 기타 인위적 훼손과 환경오염 발생 여부 등을 관찰하고 보전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해군 환경과 직원 10여 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야생동물과 외래식물 등으로 인한 생태경관 변화 관찰 △쓰레기 현지수거 등 환경정화 △안내표지판 등 시설물 점검활동을 펼쳤다.

특정도서는 전국에 200여 곳이 존재한다. 남해군에서는 상주면의 세존도·소치도·목도, 미조면의 사도·죽암도·고도·마안도·소목과도, 설천면의 상장도 9개의 특정도서가 지정됐다.

특히 특정도서 내에서는 음식물 조리가 금지되며, 야영은 물론 야생식물 채취행위 등을 비롯한 여러 행위가 제한된다.

남해군 관계자는 "뭍에서 멀리 떨어져 일상적 접근이 힘들지만, 그만큼 해양경관 및 자연생태계가 우수한 특정도서의 보전·관리활동을 펼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한편, 특정도서는 우수한 자연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보전할 수 있도록 환경부에서 생태계·지형·지질·자연환경이 우수한 무인도에 대해 '독도 등 도서지역의 생태계 보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정 관리하는 섬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