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07 (토)
교육 발전 위한 차별 지원책, 명품교육 도시 밀양 이끈다
교육 발전 위한 차별 지원책, 명품교육 도시 밀양 이끈다
  • 조성태 기자
  • 승인 2023.06.07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수 고교ㆍ대학생 장학금 지원ㆍ명문학교 육성 힘써
올 세종ㆍ동명고 기숙사 신축사업 각각 10억원 투입
전입 학생 200명ㆍ전출 학생 59명 인구 유입 기여
방과후ㆍ진로 체험ㆍ교육환경개선사업 등 36억 지원
학령인구 감소 시대 맞춰 맞춤형 교육 콘텐츠 발굴
박일호 시장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행복도시 조성"
밀주초등학교의 생태환경 미래학교 운동장 모래사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이들 모습.
밀주초등학교에 조성된 하천 모습.

밀양시민장학재단 12년간 비전 제시

교육정책의 수도권 집중화로 지방 교육이 위기에 몰리고 있는 가운데 지역 교육의 발전을 위한 밀양시의 차별화된 각종 지원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그중에서 특히 밀양시민장학재단은 지난 21년간 시와 함께 명품 교육 도시를 위한 비전을 제시해 왔다. 그동안 우수 대학생이나 고교생 3034명에게 23억 69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으며, 국내 장학재단에서는 유일하게 명문 학교 육성지원 사업을 시작해 교육인프라 구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시에서는 지역 내 초, 중, 고등학생들을 위해 해마다 교육예산 70여억 원을 교육청과 학교 등에 지원해 학생들의 복지와 다양한 방과 후 수업으로 다른 지역보다 차별화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기관과 함께 노력해 나가고 있다.

밀주초등학교에 조성된 하천 모습.
(재)밀양시민장학재단에서 지난 4월 1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제60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 밀양시민장학재단 인재 양성 적극 지원

밀양시는 명품교육 도시 육성을 통한 인구 증가를 유도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재)밀양시민장학재단 또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난 2003년 설립된 재단은 기금 2억 5000만 원으로 시작해 20여 년 동안 125억 원의 기금이 조성됐으며, 지역 교육 발전을 위해 매년 장학금 지원, 명문 학교 육성 등 과감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재)밀양시민장학재단 제60차 이사회에서는 매년 30여 명을 선정해 오던 대학 신입 장학생을 50명으로 확대 선정했다. 예년과 대비해 뛰어난 학업 성적을 보이는 우수생이 2배로 증가했으며, 그간 고생한 노고를 격려하고 앞으로 한국을 이끌어 갈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주기를 기대하며 과감한 지원을 결정했다.

밀양시민장학재단에서 지난 4월 1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제60차 이사회를 개최했다.
밀양시는 지난달 2일 밀양시청소년수련관에서 진로진학 입시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선발된 대학 신입생은 재학 기간 매년 장학금 200만 원씩 받을 예정으로 학부모의 부담 경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교육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내 장학재단에서는 유례가 없는 명문 학교 육성지원 사업을 시작해 지난 2017년 밀양고 기숙사 건립 지원, 2021년 밀성고 특별실 건립을 지원했다. 올해는 세종고와 동명고 기숙사 신축사업에 각각 1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장학금 지급 업무에 머물렀던 재단의 기존 역할에서 탈피해 사업 다각화를 통한 능동적인 장학재단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지역 우수 인재 양성에 힘을 보태기 위해 각계각층에서 맡긴 장학금이 의미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장학재단 이사들이 심사숙고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재단 측 관계자는 전했다.

2023년 현재 다른 지역에서 밀양시 지역 내로 전입한 학생 수는 200명, 전출한 학생 수는 59명이다.

이는 교육인프라 구축사업이 지역 학생들의 편안한 학업 환경 조성과 다른 지역 우수 학생 유치, 지역 명문고 육성 및 교육 발전뿐만 아니라 인구 유입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밀양시는 지난달 2일 밀양시청소년수련관에서 진로진학 입시설명회를 개최했다.
밀양시는 시립도서관 3층 진로진학 상담실에서 진로진학 입시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 교육경비 지원을 통한 맞춤형 교육

한편 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통한 역량 성장과 행복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액 시비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진로 체험 활동, 교육환경개선사업 지원 등을 지원한다. 올해도 36억 원을 교육경비 보조로 지원하고 있다.

학교 무상급식, 우수 음식 재료 지원, 유치원 간식비 지원사업 등 학생들의 급식 지원에도 26억 원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중ㆍ고등학교 신입생 1500여 명에게 교복구입비를 30만 원씩 지원하고 있으며, 고등학생 무상교육비도 4억 3000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경비 지원과 교직원들의 노력으로 밀주초는 생태환경 미래학교로 전국에서 주목받는 초등학교로 변모했으며, 숭진초는 지난 2021년 전교생 18명으로 폐교를 걱정하던 학교에서 올해는 32명으로 증가해 주변 학교들로부터 벤치마킹이 이어지는 학교로 부상하고 있다.

밀양시는 시립도서관 3층 진로진학 상담실에서 진로진학 입시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밀주초등학교의 생태환경 미래학교 운동장 모래사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이들 모습.

최근 출산율 감소로 학교마다 학생 유치에 사활을 거는 추세 속에서 특성화고인 한국나노마이스터고와 밀양영화고는 높은 취업률과 시대에 맞는 교육 진행으로 2대 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자랑하고 있다. 한국나노마이스터고와 밀성제일고에서는 코레일,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 등 우수 공기업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등 안정적인 민간기업 취업률도 상당히 증가하고 있으며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 전원이 취업하는 등 산업 현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새로운 방식의 진로 진학 컨설팅 도입

시는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할 수 있는 입시설명회를 시작으로 맞춤형 입시 컨설팅 지원사업도 추진 중이다. 지난달 2일 밀양시 청소년수련관 대강당에서 대학입시의 변화와 맞춤형 준비전략이라는 주제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한 학생과 학부모 300여 명에게 진로 진학 로드맵 설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입시 정보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다.

또 지역 내 고등학생 100여 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진로 진학 입시 컨설팅을 지원해 대면 및 전화 상담과 지속적인 네트워크로 개개인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맞춤형 입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지역 내에 전문 입시 상담사의 부재로 진로 진학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밀양시의 진로 진학 입시 컨설팅 사업 추진이 학생들에게 방향성을 잡아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밀양시민장학재단과 밀양시는 명품교육 도시로 가기 위해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교육정책을 펼치고 있다. 기존의 장학사업에 머물지 않고 현재 진행 중인 명품학교 육성지원 사업을 확장하고, 학령인구감소 시대에 대비해 사업 범위를 더욱 확장해 밀양교육의 미래를 위한 적극적인 교육 콘텐츠를 발굴할 계획이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명품교육 도시 밀양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교육기관과 다양한 협력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복한 도시로 성장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