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02 (금)
여름철 야외활동 벌 쏘임 경각심
여름철 야외활동 벌 쏘임 경각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6.07 0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소방본부 행동요령 안내
산행 때 모자ㆍ긴옷 착용해야

벌 쏘임 사고가 기온이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하는 6월부터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방 당국이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경남소방본부의 최근 3년간 벌 쏘임 출동통계를 보면 이 기간 전체 출동 건수 2205건 가운데 85.7%인 1889건이 무더위가 이어지는 6월부터 9월 사이에 발생했다.

벌 쏘임 사고는 특히 6월부터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는 데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해 여름철 월평균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이 40%에 달해 사고 위험이 높을 것으로 소방 당국은 전망했다.

기온이 높아지면 활동이 왕성해지는 벌들의 행동 특성과 휴가 등 사람들의 야외활동 역시 6월부터 활발해지면서 사고의 위험은 더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남소방본부는 벌 쏘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행동요령을 안내했다. 산행 때에는 반드시 모자를 쓰고, 긴 옷을 입어야 한다.

벌은 검은색이나 갈색 등 어두운색에 강한 공격성을 보이기 때문에 흰색 등 밝은 계열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향수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는 벌을 자극할 수 있는 강한 냄새를 유발하는 만큼 자제해야 한다. 주스나 과일 등 단 음식은 벌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가져가지 않는 것이 좋다.

벌집을 발견한 경우에는 건드리지 말고 차분히 멀리 떨어져야 한다. 팔을 휘두르는 등의 큰 몸짓은 벌을 위협해 흥분시킬 수 있다. 벌에 쏘였을 경우에는 그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고 빨리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