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5:13 (금)
고성군, 옥수수 재배농가 해충 피해예방 당부
고성군, 옥수수 재배농가 해충 피해예방 당부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3.06.07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근 군수, 농민 애로사항 청취
열대거미세나방 방제 약제 지급

이상근 고성군수는 지난 5일 검역 대상 외래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의 성충 발견이 증가함에 따라 긴급방제 약제를 지원하고 그에 따른 고성읍 옥수수 재배 현장을 방문해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장 행정을 펼쳤다.

열대거세미나방은 남중국에서 기류를 타고 날아오는 검역대상 해충으로 유충시기에 작물의 잎과 줄기에 해를 끼쳐 피해를 발생시키며 번식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식량작물 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옥수수에 큰 피해를 입히는 해충으로 특히 잎이 10장 이하인 어린 옥수수에서 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군은 지난 4월 24일부터 옥수수 주산지 21개소에 페로몬트랩(곤충포획장치) 설치 등 대응 체제를 완비하고 현장 정밀예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했다.

그 과정에서 지난달 9일 육지에서는 최초 성충 발견 보고를 했으며, 지금까지 75마리의 성충을 포획했고, 열대거세미나방 예찰방제 매뉴얼(농촌진흥청)에 의해 위기 단계가 상향(관심→주의)됨에 따라 지역 내 옥수수 재배 452 농가, 156㏊에 긴급방제 약제 1467병을 배부해 선제적으로 농가 피해 방지에 대응하고 있다.

이상근 고성군수는 "돌발해충인 열대거세미나방 방제는 해충 발견 초기에 선제적으로 추진해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며 "돌발해충 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옥수수 재배농가에 긴급방제 약제를 공급, 농업인의 소득 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