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35 (토)
경남도 소아 응급의료 빈틈 확 줄인다
경남도 소아 응급의료 빈틈 확 줄인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6.06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전문의 인건비 지원
달빛어린이병원 8곳 확대 운영
"24시간 응급 의료 체계 구축"

"응급의료 이상 없다." 경남도가 24시간 가동돼야 할 소아응급의료체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병원 측에 전문의 채용 인건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입원병상 및 신생아 집중치료실 등 소아환자 치료 기반 시설을 보유한 도내 응급의료기관 3개소에 오는 9월부터 소아ㆍ청소년 진료 전담 전문의 채용을 위한 인건비를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경남도는 소아응급의료체계 구축을 강화하기 위해 도내 24시간 소아응급환자 진료 응급의료기관에 대한 운영을 지속해 지원키로 했다고 5일 밝혔다.

도는 입원병상과 신생아집중치료실 등 소아환자 치료 기반 시설을 보유한 진주 경상국립대병원, 창원경상국립대병원, 삼성창원병원 등 3개 병원에 오는 9월부터 소아청소년 진료 전담 전문의 채용 인건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어 야간과 주말 시간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의 외래진료가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을 도내 소아청소년 인구 2만 명 이상인 지역을 대상으로 현재 5개소에서 오는 2025년까지 8개소로 확대 지정ㆍ운영한다.

소아 응급상황 발생 시 달빛어린이병원과 소아환자 치료 기반 시설을 보유한 응급의료기관의 연계를 통해 24시간 소아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 지원 대책을 통해 지난해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양산부산대병원의 응급환자 과밀화가 해소돼 중증 소아응급환자에게 24시간 신속한 처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양산부산대병원 어린이공공전문진료센터와 연계한 통합 진료로 각 소아응급의료기관이 중증소아환자의 최종 치료기관 역할에 충실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도는 달빛어린이병원 확대로 경증 소아환자의 적기 진료가 가능하고 응급실 이용으로 인한 부담도 경감된다고 설명했다. 이도완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응급 경중에 따라 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증상의 경중별 의료기관을 확보해 아이와 부모가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24시간 소아응급치료체계를 차질 없이 구축할 것"이라며 "소아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의견을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