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9 (목)
창원 그린벨트 해제 촉구 강도 더한다 
창원 그린벨트 해제 촉구 강도 더한다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23.06.06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요구 후 정치권 적극 나서
경남 의원, 원 장관 잇단 압박
강기윤 의원 "적극 해결 긍정"
정점식(오른쪽) 국민의힘 경남도당위원장과 강기윤(왼쪽) 의원,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지난 2일 당정 고위 관계자 총리 공관에서 열린 당정 고위관계자 만찬에서 그린벨트 해제 문제를 논의했다.
정점식(오른쪽) 국민의힘 경남도당위원장과 강기윤(왼쪽) 의원,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지난 2일 당정 고위 관계자 총리 공관에서 열린 당정 고위관계자 만찬에서 그린벨트 해제 문제를 논의했다.

창원시가 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전면해제를 건의하자 창원 정치권까지 잇따라 원 장관을 거세게 몰아붙이고 있다.

지난 1999년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중소도시권 개발제한구역은 전면해제됐지만 창원권만 유지돼 국토균형발전은 물론 지역 형평성 차원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창원시 개발제한구역은 행정구역의 33%를 차지하고 있어 방위ㆍ원자력ㆍ수소산업 등 공단부지가 필요한 창원시의 경우 지역개발에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급기야 국민의힘 소속 정점식(통영ㆍ고성) 경남도당 위원장과 강기윤(창원성산구) 의원은 지난 2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의 당정 고위 관계자와 만찬에서 원희룡 국토부장관을 상대로 창원시민의 오랜 숙원인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를 강력하게 요청했다.

강기윤 의원은 회동 후 "원 장관과 만나 창원시 그린벨트 해제 문제를 깊이 논의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뜻을 같이했다"면서 "이 자리에서 2004년 그린벨트 해제할 때 광역도시는 부분해제, 중소도시는 전면해제가 기준이었는데 마산ㆍ창원ㆍ진해를 묶어 광역으로 분류한 것은 잘못됐다는데 공감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겠다는 답변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경제발전에 효용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여기에는 국민의힘 박대출(진주갑) 정책위의장까지 힘을 보탰다.

앞서 같은당 소속 김영선(창원의창구) 의원과 윤한홍(마산회원구) 의원도 "지난 1990년대 `지방 중소도시권 전면해제` 시책에 따라 수도권과 광역권을 제외하고 대부분 해제됐지만 창원권만 유일하게 제외돼 현재까지 묶여 있다"고 전면해제를 원 장관에게 요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