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19 (금)
진해군항제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바뀐다
진해군항제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바뀐다
  • 황철성 기자
  • 승인 2023.06.04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행사 총괄 평가보고회 30명 참석
재방문 내국인 62.3%ㆍ외국인 89%
국내외 관광객 동시 만족 서비스 향상
지난 2일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주재로 제61회 진해군항제와 진해군악의장페스티벌 행사에 대한 총괄 평가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지난 2일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주재로 제61회 진해군항제와 진해군악의장페스티벌 행사에 대한 총괄 평가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국내 최대 벚꽃 축제인 진해군항제가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거듭날 전망이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2일 올해 개최된 제61회 진해군항제와 진해군악의장페스티벌 행사에 대한 총괄 평가보고회를 갖고 다양한 지적과 개선점 등을 분석해 향후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추진 한다고 밝혔다.

이날 평가보고회는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주재로 군ㆍ경 등 관계기관을 비롯 (사)이충무공선양군항제위원회,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진해지회, 시의원, 시 지원부서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평가에서 올해 진해군항제는 평년보다 빠른 개화 시기와 4년 만에 열리는 국내 대표 봄축제라는 전국적인 기대감이 맞물려 역대 최다 방문객 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대학교 관광산업진흥연구센터에서 발표한 `제61회 진해군항제 평가 및 방문객 조사 보고`에 따르면 방문객 1인당 평균 소비지출액은 6개 항목(교통비, 숙박비, 식비, 유흥비, 쇼핑비, 기타)을 기준으로 지역주민이 3만 8945원, 외래 방문객은 6만 7391원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군항제 기간 내 창원에서 지출한 총액은 25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 이후 어려워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올해 진해군항제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내국인은 62.3%가 긍정적으로 답한 반면, 외국인의 경우 89%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다시 방문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도 내국인은 70%가 긍정적으로 답했고, 외국인은 89%가 긍정해 진해군항제가 명실상부 글로벌 축제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군항제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변화는 벚꽃이 중심이었던 기존 축제에 창원의 주력 산업인 `방위 산업` 콘텐츠를 도입한 점이다.

중원로터리 일대에 집중됐던 행사 장소를 진해구 전역으로 넓히면서 연일 다채롭게 펼쳐지는 문화예술공연과 36만 그루 벚나무가 어우러져 이전보다 더 `젊은 축제`로 거듭난 것도 잘된 점으로 꼽힌다.

시는 군항제 개최 이래 처음으로 `이동식 대중경보시스템`(Mobile Warning System)을 도입해 군항제 기간 인파 밀집 우려가 있을 때 가동했고, 공무원과 자원봉사자 등 6600여 명을 행사장 곳곳마다 안전ㆍ교통ㆍ안내 등에 투입했다.
행사장 곳곳에 종량제 봉투가 비치돼 관광객들이 쓰레기를 버릴 수 있게 하면서 거리가 상당히 깨끗했다는 평가도 있었다.

다만, 군항제 기간 진해구 주민들의 불편 해소와 숙박 시설 확충, `바가지 요금` 논란을 일으킨 풍물부스 음식의 비싼 가격, 주변 환경 등은 개선 과제로 남았다.
진해군항제가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전용 관광안내소를 운영하고 통역 인력을 다수 배치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조명래 제2부시장은 "평가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행사 내실을 더욱 탄탄히 다져 국내외 관광객 모두가 만족하는 `글로벌 대표 브랜드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