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34 (금)
중진공ㆍ신보, 창업기업 금융 안전망 강화 맞손
중진공ㆍ신보, 창업기업 금융 안전망 강화 맞손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3.05.30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자금ㆍ매출채권보험 지원
다사랑보험 가입기업 금리 우대
김학도(왼쪽에서 네번째) 중진공 이사장과 최원목(왼쪽에서 세 번째) 신보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김학도(왼쪽에서 네번째) 중진공 이사장과 최원목(왼쪽에서 세 번째) 신보 이사장 등 관계자들이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이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과 함께 창업기업의 경영애로 극복을 지원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중진공은 신보와 30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정책자금과 매출채권보험 상호 연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창업기업에 장기ㆍ저리 정책자금과 매출채권보험을 연계하고 상호 인센티브 제공으로 금융 안정망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에는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최원목 신보 이사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협약 체결을 계기로 중진공은 신보 다사랑보험 가입기업이 창업자금(운전) 신청 시 금리를 우대(0.1%p)하고, 신보는 중진공 창업자금(운전) 지원기업이 매출채권보험 가입 시 보험요율 인하(10%) 및 인수비율을 상향 적용(85%)하는 등 상호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진공은 기술력과 사업성은 우수하나 담보력이 부족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예비)창업기업에 대출 기간 5년(2년 거치 3년)으로 직접ㆍ신용대출 중심으로 운전자금을 지원해 오고 있다. 또 신보는 기업이 물품이나 용역을 외상 판매한 후 거래처로부터 대금을 회수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손실금을 보상하는 매출채권보험을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자금과 매출채권보험 상호 연계 지원 시, 창업기업의 자금애로 해소와 함께 거래 안정성 제고를 통해 창업기업의 경영안정과 성장이 기대된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중진공과 신보는 정책 원팀(One-Team) 결성을 통해 창업기업 금융 안정망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중진공은 앞으로도 정책자금 지원을 통해 창업기업들이 창업 과정상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책자금과 매출채권보험 상호 연계 제도는 2023년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정책자금 융자는 중진공 누리집(www.kosmes.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고, 자세한 내용은 정책자금 전담콜센터 또는 중진공 전국 33개 지역본, 지부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