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0:57 (토)
증원 쪽 기운 경남 의대, 신설 힘 쏟아야
증원 쪽 기운 경남 의대, 신설 힘 쏟아야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3.05.30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서`정원 확대`로 가닥
국립대 중심 300~500명 거론
100만 인구 창원 설립 빨간불
지속 건의 도민 뜻 전달해야

"경남 의대 신설 포기할 수 없다." 정부가 의료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과대학 신설보다 기존 의대 정원 확대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공의대와 지역 의대 설립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다.

하지만 경남도 및 도민들은 "100만 인구 창원시에 의대 설립은 필수 사안이다"면서 "의대 신설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도민들의 이 같은 절박함과는 달리, 혼선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도민은 "A병원은 사립의대 설립을 주장해, 노이즈마케팅으로 비쳤고 도민들의 한목소리에 다소 혼선이 우려될 정도였다"고 말했다.

그렇다 해도 도민들은 "의대 신설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 도민들의 보건의료 사각지대가 해소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지난 24일 제9차 의료현안협의체 회의를 열고 의료인력 관련 논의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25학년도 의사 증원 문제 해결을 내년 4월까지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정부가 2025학년도 입시부터 전국 의대 입학 정원을 300∼500명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알려지면서 도민 반발을 사고 있다.

증원이 확정되면 지난 2006년부터 3058명으로 동결됐던 의대 정원은 19년 만에 변화를 맞게 된다. 그렇다 해도 도민들은 의대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의료계와 의료현안협의체에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의대 정원에 관한 사항은 전혀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의료계 반발로 의대 신설까지 관철시키기 어려울 거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의협은 의대 정원을 늘린다 해도 필수의료분야로 유입되는 인력이 극소수에 불과할 것이라며 증원을 반대했다.

하지만 정부와 정치권 등에선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만큼 이를 강하게 추진할 것이란 시각이 적지 않다. 문제는 의대 정원 증원을 집중 추진하면 지역 의대 설립 논의는 유야무야될 가능성이 높다.

의료공백이 심각한 농촌이나 지방 소도시에선 의대 정원 확대에서 나아가 의대가 없는 지역에 의대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 해왔다. 그간 경남도를 비롯해 충남ㆍ전북ㆍ전남ㆍ경북 등 지역에선 공공의대나 지역 의대 신설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특히 경남의 경우 100만 이상 도시 창원만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만큼, 의대 신설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전해 관철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