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01:06 (일)
진주시 `친일` 남인수 가요제ㆍ추모 공연 안돼
진주시 `친일` 남인수 가요제ㆍ추모 공연 안돼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3.05.29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념사업회 장소대여 취소 통보
남강 야외 무대 등 공연장 불발
"혈세로 숭모사업 협력 어려워"
일제강점기 친일행적 남인수
일제강점기 친일행적 남인수

진주시가 일제강점기 친일행적이 뚜렷한 남인수(본명 강문수, 1918~1962)의 이름을 딴 추모공연과 가요제의 장소 대여를 취소했다.

남인수기념사업회는 오는 7월 22일 경남문화예술회관 앞 남강야외무대에서 행사를 열기로 하고 진주시에 장소 대여를 신청했다. 그러나 진주시는 지난 23일 행사 주최 측인 남인수기념사업회에 `장소 대여 취소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진주시는 야외 공연장 운영 관련한 규정에 따라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해 장소 대여를 취소한다고 설명했다. `부득이한 사유`는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가 성명을 내고, 공문을 보내 장소 대여 취소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민족문제연구소 진주지회는 지난 9일 "친일인사의 숭모사업에 진주시청이 국민의 소중한 혈세로 운영되는 남강야외무대를 제공하는 것은 친일파 숭모사업에 협력하는 것이라 생각된다"며 "장소 대관을 취소해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남인수기념사업회는 남강야외무대에서 오는 7월 22일 `진주의 아들 제1회 남인수 가요제` 예심과 함께 6월 17일 추모공연을 열 계획이었다.

남인수는 일제강점기 때 `혈서지원`, `강남의 나팔수`, `그대와 나` 등 친일 군국가요를 불렀고, 민족문제연구소는 지난 2009년 `친일인명사전`을 펴내면서 그를 친일가수로 등재했다.

한편, 진주에서는 지난 1996년부터 10여 년간 `남인수 가요제`가 열리다가 그의 친일 행적이 드러나면서 2008년 폐지됐다.

진주시 관계자는 "처음에는 장소 대여를 했는데, 이후에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성명을 내고 장소 대여 취소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왔다"며 "장소 대여를 할 경우 갈등 소지가 있기에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해 취소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