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43 (목)
여야 도의원, 日 방사능 오염수 대책 마련 한 목소리
여야 도의원, 日 방사능 오염수 대책 마련 한 목소리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5.25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정부 건의안 등 22건 안건 처리
여 "수입 수산물 원산지 단속 철저"
야 "어업인 피해ㆍ도민 건강 우선"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는 25일 경남도로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긴급현안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질의를 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는 25일 경남도로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긴급현안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질의를 하고 있다.

경남도의회가 25일 제40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어 `농작물 냉해 피해 농가 지원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 등 22개 안건을 처리하고 폐회했다.

경남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경남도 ESG경영 확산 및 지원 조례안` 등 조례안 16건, `2023년도 경남도교육비특별회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등 동의안 2건, `농작물 냉해 피해 농가 지원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 등 건의안 4건을 의결했다.

한편, 이날 경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여야 도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한 목소리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농해양수산위는 오염수 방류 대응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경남도로부터 긴급 현안 주요 업무보고를 받고, 대책과 관련해 질의했다.

먼저 백수명 부위원장(국민의힘ㆍ고성1)은 "일본산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에 대한 단속 횟수를 늘리고 과태료를 상향해 부과하는 등, 도민들이 걱정하시고 계시는 부분을 중심으로 대처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성중 의원(국민의힘ㆍ통영1)은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물 소비 감소로 어업인, 수산ㆍ해산물 가공업과 종사자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경남도의 대책은 무엇인지"를 물으며 "어업인과 관련 종사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류경완 의원(더불어민주당ㆍ남해)은 "오염수 방류에 대한 경남도의 입장이 무엇인지"를 묻고 "오염수 방류 저지가 목표가 돼야 하며, 만약 그렇게 되지 않았을 경우 어업인 피해와 도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제안했다.

서민호 의원(국민의힘ㆍ창원1)은 가공식품은 신선식품에 비해 검사가 힘들 수 있음을 지적하며 "가공식품에 대한 검사체계도 체계적으로 구축해 진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원산지 표시 단속을 매월 진행하는 것보다는 주 단위로 늘려 도민들이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치우 의원(국민의힘ㆍ창원16)은 "경남도 대응 상황은 기존 대응을 강화하는 수준에 불과하며 오염수를 방류했을 때에 대한 대책은 부족하다"며 "오염수를 방류했을 때 단계별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계획 수립"을 제안했다. 아울러 "현재 문제가 되는 방사능은 삼중수소인데 도에서는 이를 검사할 장비조차 마련돼 있지 않다"면서 "오염수가 방류됐을 때를 대비해 측정장비 마련"을 요청했다.

조영제 의원(국민의힘ㆍ함안1)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경남도의 대책은 상당히 형식적이고 소극적이다. 과거 광우병 파동처럼 수산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소비가 급감할 수 있다"고 지적하며 "도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면밀한 대책을 세워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김현철(국민의힘ㆍ사천2) 위원장은 "현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로 전 국민과 도민의 우려와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집중돼 있다. 하지만 오염수 방류에 대한 집행부의 업무보고는 기존 시책을 나열한 수준에 그친다"고 지적하고 "오염수 방류가 수산 분야만의 문제가 아니라 화물선의 평행수 배출 문제, 해류의 이동에 따른 대책 문제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오염수 방류 후 도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경남도는 구체적인 대응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