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2:44 (토)
창원국제학교 설립 추진 중단해야
창원국제학교 설립 추진 중단해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5.25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연대, 성명서 발표
"시민 혈세로 교육 불평등 조장"
두 차례 환경평가 부적합 무산

경남교육연대가 창원특례시가 외국교육기관 유치를 통해 설립하려는 국제학교 설립 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경남교육연대는 25일 성명을 통해 창원특례시의 진해권 외국교육기관 유치와 관련해 "창원시가 앞서 추진하려던 국제학교가 지난 2013년, 2017년 두 차례 모두 교육환경평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아 무산된 경험이 있다"며 "창원특례시는 시민의 혈세로 교육 불평등을 심화하는 국제학교 유치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남교육연대에 따르면, 창원특례시는 `진해권 외국교육기관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업체 후보군을 선정하고, 설립을 추진 중이다.

창원특례시가 제시한 진해권 외국교육기관의 유치 목적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인 투자환경개선 및 내외국인 교육여건 향상, 가덕도 신공항 등 국가 프로젝트와 연계한 미래 수요 예측으로 도시생활 인프라 조성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이다.

경남교육연대는 "창원특례시의 외국교육기관 유치는 충분한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채택된 홍남표 시장의 공약 사업을 무리하게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진해권 인근의 부산에는 여러 국제외국인학교와 국제학교가 운영되고 있고, 홍 시장이 추진하려는 국제학교 설립 가능성은 희박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창원특례시가 추진하는 외국교육기관은 유치원과 초ㆍ중ㆍ고 과정으로 그 설립 비용이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2016년, 충북 국제학교는 천억 원 규모의 설립 비용 분담을 문제로 결국 무산됐다며 창원특례시가 추진하는 국제학교는 2016에 비해 물가 상승 등을 감안한다면 천억 원 규모를 훨씬 웃돌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경남교육연대는 "1000억이 넘는 시민의 혈세를 들여 억대 학비를 내는 극소수의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는 국제학교 유치는 교육평등권을 지향하려는 시민들의 의사에 어긋나고, 사회안전망 구축에 집행해야 할 혈세를 낭비하는 전형적 선심성 행정에 지나지 않는다"며 "극소수 부유층 자녀 등을 위해 공공에서 감당하는 것은 교육공공성과 형평성에 크게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창원특례시의 외국교육기관 유치 계획을 통한 국제학교 설립은 교육 양극화를 확대하고 교육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음을 또다시 확인됐다"며 "시민의 혈세로 교육 불평등을 심화하는 국제학교계획을 철회하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