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52 (목)
주민 교사가 가르치는 하동 행복마을배움터 `성장ㆍ배움 중심`
주민 교사가 가르치는 하동 행복마을배움터 `성장ㆍ배움 중심`
  • 이문석 기자
  • 승인 2023.05.07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연계 학교 밖 교육 기능 강화
총 10곳서 원예ㆍ코딩 등 프로그램
11월까지 희망 학생 120여명 참여
하동 행복마을배움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하동 행복마을배움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 밖 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안전하고 창의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동 행복마을배움터가 학부모와 학생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행복마을배움터는 경남도교육청과 하동군이 협약으로 지정해 올해로 5년 차 진행하고 있는 별천지하동 행복교육지구 사업 일환으로, 배움의 공간을 마을로 확장하자는 개념으로 마을주민들이 마을교사가 돼 마을의 인적ㆍ물적자원을 활용해 배움터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하동군에는 총 10개의 행복마을배움터가 원예, 공예, 미술, 보드게임, 코딩 및 리사이클 등 배움터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마을아이들의 성장과 배움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행복마을배움터는 올해 11월까지 총 40∼45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 내 초중학교 희망학생 120여 명이 집 근처 마을배움터에 참여하고 있다. 하동군은 행복마을배움터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강사비, 재료비 등 행정ㆍ재정지원을 한다.

진교면에서 행복마을학교를 운영하는 마을교사는 "아이들과 부모들이 행복마을학교 참여에 적극적이어서 마을교사로 자긍심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하동군과 교육지원청, 지역사회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는데 행복마을배움터가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