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53 (금)
하동세계차엑스포 `건강한 미래` 연다
하동세계차엑스포 `건강한 미래` 연다
  • 이문석 기자
  • 승인 2023.05.03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개막… 31일간 행사ㆍ공연 다채
제1행사장 차천년ㆍ월드티아트관
제2행사장 주제영상ㆍ체험관 등

`자연의 향기, 건강한 미래, 차!`를 주제로 한 2023하동세계茶엑스포가 4일 화려한 막을 올린다.

2023하동세계차엑스포는 경남도와 하동군이 공동 주최하고 (재)하동세계차엑스포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차 분야 최초로 정부 승인 국제행사로 6월 3일까지 31일간 제1 행사장인 하동스포츠파크와 제2 행사장인 하동야생차문화축제장에서 개최된다.

4일 열리는 개막식은 `미래 천년의 시작`을 주제로 한 차일소리 공연, 군민합창단의 식전 행사 공연을 시작으로, 장민호, CIX, 스테이씨 등의 초청가수가 무대에 올라 개막 축하공연을 성대하게 치른다.

제1행사장에는 △천년을 이어온 한반도 차(茶)의 시대별 차(茶) 문화를 소개하는 주제관으로 `차(茶) 천년관`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차(茶) 효능을 알아가는 `웰니스관`이 마련됐다.

오늘 개막하는 하동세계차엑스포 전시관 배치도.
오늘 개막하는 하동세계차엑스포 전시관 배치도.

또한 △우리나라 차(茶)와 문화 그리고 세계의 차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인 `월드티아트관` △차(茶) 산업의 중심지와 수출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과 기업의 판로개척을 소개하는 `산업 융복합관`이 관람객을 맞는다.

제2행사장에는 지리산의 아름답고 신비로운 사계절 자연과 천년 차(茶)나무 등 차(茶)시배지 하동을 소개하는 `주제 영상관`을 마련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특별행사, 경연행사, 체험행사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1행사장에서는 세계차(茶)를 체험할 수 있는 `찻잔 들고 세계여행`과 `나만의 블랜딩 티체험`, `찻잎 덖음&비비기`, `차(茶) 훈증 테라피` 등이 마련된다.

2행사장에서는 단체별 특색있는 다례 시연 및 찻자리를 선보이는 `다함께 차차차(茶茶茶)`, 차(茶)를 좋아하는 20~40대 청년 차(茶)인들을 중심으로 젊은 차(茶) 문화를 경험하는 `와글와글차(茶)회`, `차(茶)향기따라 힐링워킹`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된다.

이번 엑스포는 관람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한다. 하동군과 조직위는 그동안 엑스포 행사장 접근 교통망 구축을 위해 행사장 및 주차장 부지 조성, 교통시설물 설치, 기반시설 및 설비공사, 진입도로 정비 등을 추진했다.

주차 편의를 위해 제1행사장(면적 12만 4684㎡)의 주차면수를 스포츠파크 남측 부지와 섬진강 수변공원 등에 4210면을 마련했다.

제2행사장(2만 102㎡)은 쌍계사 주차장, 화개복합행정타운, 궁도장 등에 1592면을 마련해 모두 5802대의 주차면수를 확보했다.

또한 5개 노선에 셔틀버스를 운영해 주말 및 공휴일 18대, 평일 12대를 운행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전기 카트와 휠체어 등도 준비하고 있으며, 관람객들을 돕는 자원봉사자도 일반 1200명, 통역 20명 등을 선발해 행사장 안팎에 투입한다.

조직위원회는 성공적인 엑스포 개최를 위해 숙박 및 외식업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손님맞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4월부터 현재까지 지역 내ㆍ외 163개(숙박 83개소, 외식 80개소) 업소와 협약을 체결했다.

식음 대책으로는 행사장 내에서는 음식관과 푸드트럭 등을 운영하고 행사장 밖에서는 지역 외식업소와 엑스포 공동 홍보 및 웰컴티(하동녹차) 제공 등 상호 협약을 체결해 관광객 맞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엑스포 관광 외에도 하동 등 경남과 연계된 관광시설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엑스포 기간 중 연계 할인시설로 도내 12개 시군에 27개 유료 관광시설이 마련돼 있어 엑스포 입장권 소지자가 기간 내 연계할인 관광시설 이용 시 더욱 폭넓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